본문 바로가기

Audi Q3(8U) 리어 브레이크 패드(Rear Brake Pad) 교환 (with VCDS) 본문

자동차/자가정비

Audi Q3(8U) 리어 브레이크 패드(Rear Brake Pad) 교환 (with VCDS)

둘리 아빠

Audi Q3 (8U) 2.0 TDI 모델의 리어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하였다. 리어 브레이크 패드 교환의 경우 일반적인 Audi나 WV의 EBP적용 모델과 동일하게 VCDS나 EPB를 제어할 수 있는 스캐너가 필요하다.

 

브레이크 패드

정품 Part Number : 3C0 698 451 F  1 set of brake pads for disk brake

 

신품 브레이크 패드는 예전과 같지 않게 부품번호를 몰라도 인터넷으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으니 자신의 선택을 통해 구매하면 될듯 하다. 본 작업에서는 HAGEN제품을 사용하였다. 아우디 순정품이 여러 부품업체의 OEM제품 중에 TRW제품이 대표할 수 있는데 선호하는 제품이라 그런지 국내에서는 TRW제품이 다소 비싼 편이다. HAGEN제품을 사용한 이유는 사용해본 제품중에서 비교적 가격도 저렴하지만(국내 상신 브레이크의 OEM) 성능도 본인 기준으로는 적당하며 품질도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HAGEN Brake Pad : GP 2066

 

(리어 브레이크 패드 패키징)
(패키징 박스 옆면)
(확인결과 부품번호는 GP2066이다)

프론트와 마찬가지로 VW의 티구안 차량과 호환된다.

 

패키지 박스를 열면 설명서와 함께 비닐로 싸여진 브레이크 패드가 보인다. Q3에 사용된 리어 브레이크 패드는 동일 차종의 일부 트림을 제외하면 리어쪽은 별도의 브레이크 패드 마모 경고 센서는 없다.

 

(리어 브레이크 전후면)
(브레이크 패드 두께 측정)

리어 브레이크의 두께는 심을 포함한 브레이크 전체두께가 대략 14.44심부분이 5.23㎜이므로 브레이크 패드 두께는 대략 10㎜정도이다.

 

기타 애프터 마켓의 제품은 

Lichten W24334

Bosch BE1375H 정도의 제품도 호환된다.

 

교환에 필요한 공구

대부분의 EPB를 채택한 차량의 경우 진단기가 필수적이다.

- 스캐너 : 작업에서는 VCDS를 사용하였다.

- 휠탈장착시 휠볼트용 17㎜ 오픈렌치 또는 소켓 및 렌치, 토크렌치

- 캘리퍼 가이드 볼트의 탈장착을 위한 13, 15 오픈렌치 또는 육각 소켓(13㎜) 및 렌치

- 캘리퍼를 고정할 S자고리나 철사옷걸이등 (S자 고리는 다*소 에서 1,000에 3개 짜리 구매)

- 브레이크 전용 세정제, 브레이크 전용 구리스, 철솔이나 기타 청소도구 (본작업에서는 미니그라인더 사용)

 

VCDS 설정

VCDS 설정 전 주의할 점은 EPB가 해제되면 경사대로 차가 굴러가기 때문에 리프트에서의 작업이 아닌경우 반드시 평탄한 곳에서 고임목을 앞바퀴에 두어 차량이 운행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EBP가 적용된 대부분의 차종은 브레이크 패드나 브레이크액을 교환할 경우 EPB 해제 및 복구를 위하여 전용 또는 적용 스캐너가 반드시 필요하다. EPB없이 서보모터가 있는 EPB 어셈블리를 공구등을 이용하여 강제로 작동시키려고 하면 서보모터등이 고장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하며 스캐너가 없이 작업하지 않도록 한다.

 

아래는 VCDS를 이용한 EPB Release 방법이다. 시동을 켜고 EPB 버튼을 내려 EPB를 해제한 후  VCDS를 실행한다.

OPEN 

Select  - [Tab] Chassis  - 53-Parking Brake - Basic Settings-04

 

을 차례로 선택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주의사항의 메지시 박스가 보여진다.

[MSG BOX]

============================
Various components of the Electronic Parking Brake can be damaged if proper procedures aren't followed.
Please read the model-specific procedures for this car in the ROSS-TECH WIKI, and please ensure that a BATTERY CHARGER is connected before proceeding.
============================

적절한 절차를 따르지 않으면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의 다양한 부품이 손상 될 수 있습니다.
ROSS-TECH WIKI에서이 차량의 모델 별 절차를 읽고 진행하기 전에 배터리 충전기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OK 를 선택하고
Open Rear Parking Brake 선택 한다.
선택 후  상단 Basic Settings : OFF 가 Basic Settings : ON 이 될때까지 대기

Done, Go Back - Close Controller - Go Back-06 선택하면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할 수 있는 상태(EPB Release)가 된다.

 

 

이후 교환작업을 시작하면 된다.

 

Close

작업 후에는 Release된 EPB를 다시 복구 시켜야 한다.

Open작업과 동일하지만 Select  - [Tab] Chassis  - 53-Parking Brake - Basic Settings-04 이후 Close Rear Parking Brake 선택 한다.

 

교환 작업

아래의 사진은 ERIKA 사이트에서 발췌한 내용으로 리어 브레이크시스템의 그림이므로 참조하면 좋을 듯 하다.

 

 

(브레이크 시스템 구성도)

 

차량을 안전하게 리프팅 후 휠커버를 드라이버등으로 지렛대원리를 이용하여 탈거한 후 17㎜ 휠 볼트 5개를 탈거하여 휠타이어를 탈거한다.(휠락볼트는 없다) 휠타이어를 탈거하였다면 작업을 시작한다. (관계없지만 편의상 운전석쪽 리어 브레이크 패드를 먼저 교환하였다)

(휠커버 탈거)
(휠볼트 탈거)
(휠타이어 탈거 후 브레이크 시스템)

 

리어 브레이크 패드를 탈장착 하기 위해서 캘리퍼 전체를 탈거해도 괜찮지만 편의를 위해 그림의 6번에 해당하는 상단과 하단의 브레이크 가이드 핀(Brake guide pin) 을 13㎜ 오픈렌치나 소켓과 라쳇렌치를 이용하여 탈거한다. 가이드 핀을 고정하며 탈거하기 위해 15㎜ 오픈렌치로 고정하고 탈거하면 좀 더 쉽게 탈거가 가능하다. 브레이크 피스톤 압축기를 사용해도 좋고 EPB 서보모터(그림 7)가 오픈된 상태라 드라이버등으로 제껴주면 피스톤이 뒤로 밀려 브레이크 패드와 캘리퍼의 공간이 생겨 구품의 브레이크 패드를 탈거할 수 있다.

 

(13㎜ 오픈렌치와 15㎜ 오픈렌치를 사용하여 상하 브레이크 가이드 핀을 탄거)
(구품 브레이크 패드 및 스프링 패드 탈거)

구품의 브레이크 패드는 거의 한계 마모에 도달하여 교환을 조금 지체하였다면 브레이크 작동이나 브레이크 디스크 손상등 문제가 생길뻔 했다. 교환한지 2년정도 되었다고 하는데 브레이크 패드 교환은 기간보다도 운전습관등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점검하는것이 좋다.

 

(패드 스프링)

브레이크 패드 실린더 압축 공구를 사용하여 브레이크 실린더를 압축한다. EPB를 Open한 상태이므로 고착되지 않았다면 큰 힘이 필요없이 잘 압축된다.

 

(압축된 브레이크 실린더)

신품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하기 전에 디스크와 패드스프링 그리고 패드가 결합되는 캘리퍼등의 분진등을 청소하는 것이 좋은데 WD40등을 사용하면 안되며 반드시 브레이크 전용 클리너를 사용한다. 또 고착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구리스도 브레이크 전용을 사용해야 한다.

 

작업에서는 미니 그라인더에 철솔을 사용하여 분진을 제거하였고 브레이크 전용 클리너로 디스크등을 도포하였다.

 

(브레이크 전용 클리너 사용)
(구리스 도포)

브레이크 패드 구리스는 예전에 하드론 제품을 사용할때 포함되어 있던 구리스를 사용하였다.

 

(브레이크 패드 구리스)
(스프링 패드 장착)

브레이크 패드 구리스는 니트릴 장갑등을 끼고 손가락으로 묻혀 브레이크가 작동되면서 운동되는 범위에 도포하면 되는데 스프링 패드 청소후 스프링 패드에도 도포한다. 너무 많이 도포할 필요는 없고 약간만 도포하여 고착방지와 원할한 브레이크 작동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구리스 도포)

신품 브레브레이크를 장착하는데 Audi Q3(8U)의 리어 브레이크 패드는 전후 패드 모양이 동일하다. 따라서 구별없이 장착하면 된다.

 

(신품 브레이크 패드 장착)

신품 브레이크 패드를 결합하고 역순으로 브레이크 가이드 핀을 결합한다.

 

(신품 브레이크 패드 장착)
(운전석쪽 리어 브레이크 패드 교환 완료)

조수석쪽 리어 브레이크 패드 교환도 운전석 리어 브레이크 패드와 방향만 다르며 동일하다. 조수석쪽 리어 브레이크 패드 교환는 간단히 사진 몇장만 추가 한다.

 

(휠 볼트 탈거)
(S자 고리등을 이용하여 분리한 캘리퍼를 고정한다)

조수석쪽 리어 브레이크 패드도 마찬가지로 한계점까지 마모된 모습이며 운전석쪽 리어 브레이크 패드와 마찬가지로 분진제거와 클리닝 후 신품으로 교환한다.

 

휠타이어는 탈거는 충전임팩렌치를 사용하였고 결합 시 토크렌치를 이용하여 결합하였다. 결합토크는 120Nm정도가 적당하다.

 

(조수석쪽 리어 브레이크 패드 교환)

구품의 리어 브레이크 패드는 TWR의 OEM인 아우디 정품 브레이크 디스크인데 마모가 한계점으로 적절한 시기에 교환하였다고 보인다.

 

(구품 브레이크 패드)
(구품의 마모 상태)

EPB차량으로 스캐너를 사용한다는 점외에는 일반적인 EPB를 사용하지 않은 차량과 교환 시 큰 차이가 없다.

교환 후 스캐너를 이용하여 EPB를 Close 후 시동을 걸어 테스트를 한다. 브레이크 패달을 여러번 눌러 딱딱해진 것을 확인도 하고 EPB 버튼을 올리거나 눌러서 잠김, 해제등도 반복해 본 후 이상이 없으면 테스트 운행을 해본다. 테스트 운행 시 초기 너무 가속하지 않고 천천히 낮은 속도에서 제동해 보면서 이상을 확인한다. 이상이 없다면 정리 후 마무리 하면 교환 작업은 완료된다.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