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스톰 A/T (아이신 5단) 오일 교환 본문

자동차/자가정비

윈스톰 A/T (아이신 5단) 오일 교환

둘리 아빠

주행중 변속충격도 있고 교환시기를 모르겠다는(ㅜㅜ) 지인의 윈스톰 차량의 미션오일을 교환하였다.

미션오일의 경우 차량에 따라 메뉴얼에 무교환등의 문구가 있는 차량이 있으나 개인적인 생각으로 10만Km 주행 후 폐차할것이 아니면 무교환등의 문구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윈스톰 차량은 아이신 5단 미션을 사용하고 있고 메뉴얼상 JWS 3309 규격의 제품을 사용할것을 권장하고 있다.

 

(윈스톰 메뉴얼 내 사용오일 안내)

 

교환에 필요한 준비물

-규격에 맞는 오일 20L

-깔대기 및 호스, 비이커(5L)

-언더커버 탈거를 위한 14㎜ 소켓 및 렌치, (+)드라이버

-미션오일 마그넷플러그 탈거를 위한 24 소켓 및 렌치

-플러그 동와샤

-오일받이, 폐유통

-잭과 안전스탠드(필요시, 오일레벨게이지를 탈거할때 사용하였다), 작업등(Lamp)

 

준비한 오일은 SK루브리컨츠 지크 ATF 멀티 20L인데 말그대로 멀티제품이다. 엔진오일도 마찬가지이지만 미션오일도 제조차에서 지정한 규격에 부합하는 오일의 선택이 중요한데 윈스톰차량은 아이신 5단을 사용하고 JWS 3009 규격의 제품을 사용하도록 메뉴얼에 명기되어 있다. GM의 순정 미션오일을 사용하는것이 가장 좋지만 L당 14,000원 정도의 비교적 고가로 여러번 드레인 후 배출하는 방식에서는 약간 부담스러운 금액이다. 따라서 위의 멀티제품을 사용하였는데 JWS 3309의 규격을 만족한다.

 

(SK루브리컨츠 지크 ATF 멀티 제품의 규격)

 

GM의 순정 A/T 미션오일의 품번은 아래와 같다.

참고 : GM# 93743381 FLUIDE, A/TRANS 1L

 

또 깔대기와 비이커가 필요한데 윈스톰 차량의 경우 미션오일 레벨게이지가 있지만 차량 하부의 배출구 전면에 위치하고 있고 여기에서 호스를 삽입하여 오일을 주입하고 레벨링 하여야 하기 때문에 깔대기와 투명호스가 반드시 필요하며 비이커는 드레인후 최초 배출되는 오일량을 측정한 후 신유의 주입시 동일량을 주입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작업방법

방법은 정비소등에서 순환식 장비로 교환하는 방법이 있지만 당연히 장비가 없으므로 드레인하여 배출하고 주입 후 일정시간 주행 후 다시 배출하는 전통적인 드레인 방식으로 작업하였다.

 

우선 윈스톰 차량 미션오일 교환와 관련된 규격을 알아보는것이 좋을듯 하다.

- 아이신 5단 미션 장착
- 레벨링 온도(HOT) : 75
- 오일 규격 JWS 3309 (MATIC-J 호환)

우선 차량을 평탄한 곳에 위치한 후 언더커버를 탈거한다. 탈거 후 차량 밑으로 살펴보면 엔진오일팬과 트랜스 미션 중간 부분 옆쪽으로 오일배출을 위한 마그넷 플러그가 위치하고 있다. 24 소켓과 렌치를 사용하여 풀어준 후 다시 손으로 잠가준다. 배출전에 주입을 위한 레벨게이지를 탈거한 후 배출하는것이 여러모로 편하기 때문인데 윈스톰 차량의 레벨게이지는 정면에서 본다면 스타트 모터 하부에 위치하고 있다.

 

(마그넷 플러그)

아래의 사진과 같이 녹색 플라스틱 재질의 레벨게이지가 위치하고 있는데 12 볼트로 고정되어 있으며 볼트를 풀고 잡아 당겨 레벨게이지를 탈거해야 이 레벨게이지 입구를 통해 신유를 주입할 수 있다.

또 공간이 무척이나 협소해서 12볼트 탈거는 소켓을 사용하기 힘들어 렌치를 사용하여 탈거하였다. (작업하면서 GM차량 정비용이성에 대해 욕이 10번은 나왔다)

 

(레벨 게이지)

고정볼트를 탈거하고 위로 잡아당기면 15㎝정도의 레벨게이지가 나오며 레벨게이지 레벨은 COLD와 HOT 의 상태에 따라 오일량을 측정할 수 있도록 게이지 눈금이 표시되어 있다.

 

(탈거한 레벨게이지와 고정 볼트)

레벨게이지의 눈금을 보니 COLD상태에서도 적정량을 밑도는 위치에 측정되었다. 오일쿨러와 연결된 파이프등을 살펴보면 누유 흔적이 있는데 오일쿨러등에서 그동안 오일누유가 된듯하다.

 

(COLD 레벨링)

이렇게 레벨게이지를 탈거, 측정 후 이 레벨게이지 입구에 깔대기와 연결된 투명 호스를 미리 장착해둔다. 

아래 사진에서 보면 스타트 모터가 있고 하단에 레벨 플러그가 위치해 있으므로 사진상으로 대략 어느 위치에 있는지 짐작이 갈듯하다.

이렇게 주입준비도 끝난 상태에서 풀어놓고 손으로 잠가두었던 마그넷 플러그를 풀어 미션오일을 배출한다. 물론 밑에는 오일받이등을 준비하고 배출하고 오일이 모여 똑똑 떨어질때 까지 비교적 오랜시간을 드레인 한다.

 

(오일 주입 준비)
(탈거한 마그넷 플러그)

탈거한 마그넷 플러그(통상 미션오일팬에 있는 드레인 플러그의 경우 자석이 있어 쇳가루등이 붙어 미션오일 교환시 쇳가루를 세척하거나 신품으로 사용하는데 오일팬에 있지 않은 경우라 마그넷 없이 일반적인 볼트같은 형태이다)는 가스켓(와셔)만 신품으로 사용하는데 본 작업에서는 준비하지 못해 재사용 하였다.

 

어느정도 오일이 배출되면 배출된 오일량을 측정하기 위해 비이커등에 담아 배출된 양을 측정한다.

(최초 오일 배출 후 상태)
(오일양 측정)

배출된 오일량은 2.5L가 조금 넘는 양이였는데 레벨게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했듯이 무척이나 작은양이다. 이렇게 누유가 되었다면 오일량의 측정은 무의미 하므로 바로 신유를 주입하고 COLD 레벨측정을 통해 레벨측정하면서 주입하는것이 정확하다.

다시 마그넷플러그를 잠가주고 신유를 대략 3.5L 주입하였다. 주입시 주의할 점은 엔진오일 주입과 같이 한꺼번에 많은 양을 주입하지 말고 천천히 주입해야 한다는 점이다. 내경 8정도의 투명호스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입구가 좁아 시간당 주입량이 적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오일주입)

COLD레벨링 후 시동을 걸어 변속기를 P-R-N-D의 순으로 대략 10~20초의 시간간격을 두고 변속을 하여 오일의 순환을 돕는다. 또는 5-6Km정도 실제운행을 통해 오일쿨러의 순환도 하면서 미션오일의 온도도 높여 HOT 레벨링을 하는것이 좋다. 본 작업에서도 HOT 레벨링시 스캔너(OBD2)를 사용해서 ATF온도를 측정하려 하였으나 윈스톰 차량의 경우 ATF온도는 OBD2스캔 데이터에서는 측정되지 않기 때문에(윈스톰 차량에는 ATF온도센서가 없을것으로 추측) COLD 레벨링을 통해 레벨링 하였으며 마지막 주입 후에는 10Km를 운행한 후 HOT 레벨링 후 작업을 완료하였다.

 

 

 

 

YF쏘나타 2.0LPi 5단 오토미션 오일(ATF) 교환

YF쏘나타 2010년식 LPi 2.0모델의 경우 메뉴얼상 가혹조건 10만Km 교환주기로 되어 있는데 지난 2017년 1월 교환 후(약 9만5천Km운행) 다시 교환하였다. 필요오일 및 부품 -오토미션 오일 20L -언더커버

goodstars.tistory.com

 

 

ZF 9HP 트랜스미션 오일(Transmission fluid) 교환(FIAT 500X with 자작 딥스틱 툴)

자동차 부품 회사인 ZF (ZF Friedrichshafen AG : ZF 프리드리히스하펜 주식회사)는 자동차 트랜스미션 개발 회사로 잘 알려져 있으며 2014년에 우리에게는 브레이크 패드등으로 잘 알려진 또 다른 자동

goodstars.tistory.com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