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렌토R 연료필터 카트리지 교환 본문

자동차/자가정비

쏘렌토R 연료필터 카트리지 교환

둘리 아빠

 

 

 

왜 연료필터를 교환해야 하지?

 

2009년식 D2.2 쏘렌토R 차량의 연료 필터 카트리지를 교환하였다.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에 수분을 포함한 불순물이 엔진에 공급되지 않도록 필터링 역할을 하는 부품이 연료 필터인데 대부분의 연료라인의 문제발생에 있어서 연료필터를 교환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가 많은 편이다. 특히 디젤엔진의 경우 디젤 특성상 겨울철이 다가옴에 따라 연료필터를 점검해야 한다. 12만Km 넘게 주행한 쏘렌토R 임에도 아직까지 한번도 교환하지 않았기에 예방정비차원에서 연료필터를 교환하였다. 보통의 교환 주기를 5~6만Km로 보고 있으니 참고한다.

 

 

 

교환 시 필요한 부품

 

319222B900 필터 카트리지 FILTER CARTRIDGE 18,700원

 

 

참고로 필터 어셈블리는 319702P900 필터 어셈블리-디젤 FILTER ASSY-DIESEL 50,160원 이다.

 

(연료필터 카트리지 포장상태)

 

부품 구매시 구매하고자 하는 부품과 실제로 받은 부품과 품번을 통해 확인하는 습관도 가져야 한다. 몇번 실수한적이 있는데 부품을 받고 확인하지 않아서 생기는 일이다. 물론 탈거 후 신품으로 교환할 떼에도 구품과 비교하여 상태도 확인하고 부품이 구품과 동일한지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좋은 습관일 수 있다.

 

 

(신품 필터 카트리지)

 

연료필터 카트리지는 비닐등의 별도포장 없이 박스에 담겨져 있으며 필터 외부에 주의사항등이 기재되어 있으므로 한번쯤 읽어본다.

 

(히터 연결부)

 

(수분감지센서 결합부)

 

 

구품 연료필터 어셈블리에 장착되어있는 수분감지센서와 히터등은 이상없으므로 필터 카트리지만 교환하였다. 필터 카트리지만 대략 2만원이 안되는 금액이라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정비이다.

 

 

 

교환에 필요한 공구

 

 

  • 연료필터 브라켓 탈장착 : 3/8" 10㎜, 12㎜ (롱)소켓 및 렌치
  • 필터 렌치 : 필터 카트리지 탈거
  • 컴비네이션 렌치 : 필터 카트리지 탈거보조(필요시)
  • 필터 잔여 연료를 담을 플라스틱 빈통과 수건등

(필터 렌치)

 

연료필터의 탈장착은 너트만 풀면 되는 비교적 쉬운편인데 카울하부의 간섭과 브라켓 안쪽의 너트등이 있기 때문에 3/8"이나 1/4" 소켓을 사용하는것이 좋으며 필터 카트리지를 탈거할때 손의 힘으로 카트리지를 탈거하긴 힘들고 필터렌치가 필요하다.

 

 

 

규정 토크 

 

  • 연료 필터 브라켓 장착 볼트 및 연료필터 장착 너트 : 1.0~1.3kgfm

토크렌치가 없더라도 손으로 끝까지 너트를 체결하고 최종적으로 소켓렌치등으로 조금만 더 체결하여 브라켓이 단단히 고정하게끔 하면 문제가 없다. 

 

 

 

연료 필터 어셈블리 구조

 

 

(연료필터 구조)

 

잠시 연료필터의 구조와 원리에 대해서 살펴보면 디젤엔진의 연료필터는 보통 위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디젤연료의 특성상 겨울철 온도가 내려가면 파라핀이 형성되면서 굳게 되며 이에 따라 연료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부조나 시동이 꺼지기도 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히터를 장착하여 저온에서 디젤연료가 굳는것을 방지한다. 또한 연료중에 각종 찌거기와 함께 수분도 함유되는데 이 필터가 수분을 걸러 연료라인에 공급되지 않도록 필터링 하며 오래 주행하여 순분이 일정량이 되면 순분감지센서가 이를 감지하여 경고등을 표시하게 되는것이다. 이런 이유로 특히 겨울철에 대비하여 연료필터를 점검하고 교환하는것이 좋은 이유이기도 하다. 

 

 

 

연료 필터 카트리지 교환

 

시동을 끄고 배터리 (-) 단자를 분리한다. 연료필터 어셈블리에는 수분 감지 센서와 히터등이 장착되어 있고 커넥터가 연결되어 있으므로 배터리의 전원을 차단하는게 원칙이다. 엔진 디자인 커버는 굳이 탈거하지 않아도 된다.

 

(좌측 쇽업서버 마운트 옆에 위치한 연료필터 어셈블리)

 

(연료필터 위치)

 

쏘렌토R의 연료필터는 엔진룸 좌측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른 차종에 비하여 간섭도 없고 작업공간도 충분한 편이다.

 

1. 커넥터 탈거

연료필터 어셈블리를 보면 3개의 커넥터가 있는데 써모스위치 커넥터, 히터 커넥터, 수분감지센서 커넥터이다. 이 3가지의 커넥터는 각각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나중에 장착할때 오장착할수가 없으므로 마음놓고 커넥터를 분리한다.

 

(연료필터와 연결된 3개 커넥터)

 

(써모스위치 커넥터 탈거 및 히터 커넥터)

 

써모스위치 커넥터는 2핀으로 커넥터를 보면 키를 들어 올리고 잡아당기는 방법으로 제거하는 커넥터이다. 각종 커넥터들을 보면 몇가지 탈거하는 방법이 있는데 경험상 여러 커넥터들을 탈장착해보면 모양을 보면 대략적으로 알게되는데 쉽게 푸는 요령은 익숙해질때까지 여러번 탈부착하는 방법이 제일 좋은 방법이다.(연료필터 교환하면서 커넥터만 몇번 탈장착을 반복하는 연습을 해도 좋을듯 하다^^)

히터센서 커넥터는 3핀 커넥터로 써머스위치 커넥터와 다른모양이지만 같은 방법으로 키을 들어올리며 잡아당기면 탈거된다. 두 커텍터 모두 보이는쪽의 반대편에 키가 있어 탈거하기 조금 어려울 수 있으나 무리한 힘만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써모스위치 커넥터 탈거)

 

(수분감지센서 커넥터)

 

수분감지센서 커넥터의 경우는 3핀 커넥터로서 키를 누르면서 잡아빼는 형식이다. 롱로우즈등의 공구를 사용한다면 특히 겨울철의 경우 플라스틱 재질의 커넥터가 부러질수 있으므로 무리한 힘을 주지않고 탈거하도록 한다.

 

(수분감지센서 커넥터 탈거)

 

2. 브라켓 및 연료필터 어셈블리 탈거

커넥터를 모두 탈거했다면 연료필터 브라켓 장착 너트들을 풀면 브라켓과 어셈블리를 차량으로부터 분리할 수 있다. 브라켓과 연료필터 어셈블리는 너트 4개로(10㎜) 고정되어 있고 차체와 연료필터 어셈블리는 상단 너트 2개(12㎜)를 풀어 분리한다.

너트 총 6개를 모두 탈거해도 차체와 너트를 탈거한 스터드가 걸려있기 때문에 빠지지 않으므로 걸려있는 상태에서 연료 인, 아웃 파이프를 탈거한다.

 

(연료필터 어셈블리와 차체 고정 너트)

 

(브라켓 상단 너트)

 

3. 연료 인렛, 아웃렛 호스 탈거

커넥터 탈거 후 연료 인렛, 아웃렛 파이프를 분리해야 하는데 양옆의 키을 동시에 누르면서 잡아당기면 분리되는데 롱로우즈나 연료파이프용 커넥터 프라이어등으로 작업하면 편리하다. 분리한 어셈블리의 인렛, 아웃렛 파이프에서 연료가 흐르므로 탈거시 미리 수건등으로 감싸거나 지퍼팩등으로 감싸서 차체아래로 연료가 흐르지 않도록 하고 탈거한 연료필터 어셈블리는 빈통에 필터내부에 있던 연료를 빼준다. 이 필터에 있던 연료는 수분이나 찌꺼기등이 포함된 필터링된 연료라 재사용하지 않고 작업완료 후 폐기해야 한다.

 

(인렛, 아웃렛 커넥터 탈거)

 

 

※ TIP : 교환이 아닌 연료필터 카트리지를 점검하고 재사용할 경우 카트리지 내부의 (수분이 포함된 오염된)연료를 모두 빼주고 인렛 파이프를 통해 새연료를 채우고 장착하는 방법도 경제적일수 있는데 연료필터 카트리지가 비싸지 않은 편이니 가급적 교환을 하는것이 좋고 사정상 신품 카트리지등이 준비되지 못했을 경우에 재사용해도 괜찮지만 추천하지는 않는다.

 

4. 신품 필터 교환

구품 필터의 수분감지센서 커넥터를 고정클립에서 분리 후 수분 감지센서를 손으로 돌려 탈거한고 필터렌치를 사용하여 구품 필터를 어셈블리로부터 분리한다. 고착되어 구품 필터의 고착되어 분리가 어려우면 컴비네이션 렌치등을 인렛 파이프에 삽입하여 지지하고 필터렌치를 돌려 탈거하는 방법을 사용하거나 어차피 신품으로 교환해야 할 필터이므로 클램프등에 고정되도록 찌그러트리고 분리해도 무방하다. 작업차량은 고착없이 필터렌치로 약간 힘을 주니 쉽게 풀려 탈거할 수 있었다.

구품 필터 카트리지를 분리하고 신품 필터 카트리지를 장착하는데 규정토크가 없으므로 손의 힘으로만 꽉 체결하면 된다. 체결시 접촉부인 고무오링에 연료를 손으로 발라서 마찰에 의한 찢어짐등을 방지해야 한다. 체결 후 연료수분감지 센서도 신품에 장착하고 브라켓도 위치에 맞게 다시 장착한다.

 

(수분센서와 연결된 커넥터 고정클립)

 

(구품 연료필터에서 제거된 오염된 디젤연료)

 

구품 연료필터에서 받아낸 연료는 침전된 찌거기도 있고 색상도 혼탁하다. 재사용하지 않고 폐기한다.

 

(구품연료필터 어셈블리와 수분감지센서 분리)

 

(구품 연료필터와 신품 연료필터 비교)

 

(히터분리)

 

(신품 장착 준비)

 

신품 필터 카트리지를 장착하기전에 연료를 중앙의 작은 오링과 필터지름의 큰 오링에 도포한 후 체결한다.

 

 

5. 재장착

연료필터 카트리지와 커넥터등의 조립이 끝나면 탈거의 역순으로 다시 장착하되 브라켓을 스터드에 걸쳐두고 연료파이프부터 체결한 후 고정 너트를 체결한다. 너트는 규정토크로 체결하고 연료파이프 커넥터와 센서 커넥터등은 '딱깍'소리가 나면 정상적으로 체결된것이므로 커넥터도 잘 체결하고 확인한다.

 

(브라켓 장착 및 연료 인, 아웃렛 파이프 연결)

 

(커넥터 연결 및 장착 완료)

 

 

 

연료라인 공기빼기

 

작업 후 연료라인 공기빼기 작업을 해야 하는데 KDS, GDS[각주:1]등의 전용장비가 있다면 절차대로 수행하면 되지만 전용장비가 없으므로 아래와 같이 공기빼기 작업 후 시동을 걸어야 한다. 키를 ACC에 놓으면 연료가 순환되는 소리가 들리는데 잠시 기다렸다가 시동을 걸지 않고 키를 OFF한다. 이런 방법으로 수차례(오일필터가 비어 있는 상태라면 15차례 이상) 반복한 후 시동을 걸면 된다.(스마트키 적용 차량도 동일하며 작업차량은 스마트키 적용 차량이다)

 

이 작업을 줄이려면 필터 교환 후 장착 전에 인렛 파이프를 통해 디젤연료를 주입한 후 장착하게 되면 공기빼기 작업없이 바로 시동이 걸리며 운행할 수 있으니 장비나 여건등을 고려하여 시행하면 될듯하다.

 

또 한가지 방법으로는 연료펌프 아웃렛 호스를 살짝빼놓았다가 클랭킹(3~4초를 넘지않게) 후 에어와 연료가 빠진 호스로 배출되면 바로 호스를 재장착하여 에어를 빼는 방법도 있다.

 

(공기 빼기 작업 중)

 

(시동 및 작업완료 후 시동)

 

 

 

 

작업 후

 

작업 후 느낌상으로도 엔진 소음이나 진동이 줄어든 느낌이 든다면 과장일지 몰라도 확실히 잔진동과 연료효율에는 큰 도움이 될것이다. 비교적 간단한 작업이므로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차량, 특히 많은 주행거리임에도 교환하지 않았다면 연료필터의 교환은 권장이 아닌 필수적으로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작업난이도 : ★★☆☆☆

 

Date : 2018년 10월 16일

 

 

 

 

 

 

  1. (주)GIT에서 판매되는 자동차 진단기로서 국내 자동차의 대부분의 차량이 지원되며 특히 현대기아자동차의 차량에 특화되어 있는데 이는 지아이티 주식회사가 현대자동차 지분의 회사이다. [본문으로]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