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ols] 타격 드라이버(Impact Driver) 본문

자동차/TOOLS

[Tools] 타격 드라이버(Impact Driver)

둘리 아빠


특공(특수공구)라 불리는 평소에는 잘 쓰이지 않지만 필요할때 유용하거나 없으면 작업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공구들이 있다. 그중 하나가 타격 드라이버이다. 


보통 규정토크이상으로 잠겨진 나사, 고착된 나사등을 탈거하기 위해 수공구인 드라이버등으로 풀다보면 소위 야마가 난다. 즉 나사머리가 뭉개져 더 이상 풀수 없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필요한 공구이기도 하다.(물론 나사머리가 뭉개지기전에 타격드라이버를 사용해야 하고 이미 뭉개졌다면 반대탭등으로 제거해야 한다)


원리는 망치등으로 타격드라이버를 타격하면 드라이버가 풀거나 조이는 방향으로 순간적인 힘으로 약간(20도 내외) 돌려주는 원리이다.

이와같이 조였던 나사가 조금만 풀리면 쉽게 나사를 탈거할 수 있기때문에 나사머리의 손상없이도 작업할수 있다.

특히 자동차정비에서는 브레이크 디스크 고정스크류등을 탈거할 때 유용하다. 또 내용물중에 소켓 컨버터도 있기 때문에 육각 볼트나 너트가 고착되었을 경우에도 타격드라이버를 이용할 수 있다. 육각너트나 볼트도 마찬가지로 고착되었을때 타격드라이버를 이용하여 탈거할 수 있다.


품질좋고 고가인 유명한 제품도 있지만 취미로 자가 정비하는 경우에는 저럼한 제품도 쓸만하게 많이 있다. 그중 가성비가 좋은 에디슨 공구의 ED-ID6300을 구매했다. 특공이기 때문에 많이쓰이진 않겠지만 유용하게 쓰길 기대하며..


(종이 포장 케이스)


(연질의 플라스틱 케이스에 12개의 드라이버 헤드와 소켓컨버터등이 들어있다)


(테스트)


위 사진은 테스트삼아 브레이크 디스크의 체결나사를 풀어보았다.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