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ols] Crow Foot Wrench 본문

자동차/TOOLS

[Tools] Crow Foot Wrench

둘리 아빠



볼트나 너트를 체결하거나 탈거할때 소켓을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작업공간이 좁거나 파이프 중간에 체결된 너트라든가 자동차 정비에서 흔하게 볼수있는 브레이크 라인과 연결호스등의 너트등이다. 이럴경우 오픈엔드 렌치(open-end Wrench)나 플레어 렌치등을 사용하는게 일반적이다.

그런데 규정토크로 체결하거나 하는 토크가 중요한 경우에 경험에 의한 감에 의존하여 체결하는게 대부분이다. 이런 경우에 물론 오픈엔드 토크 렌치도 있고 헤드를 교체하는 타입의 헤드 교체형 토크 렌치도 있다. 하지만 취미로 자가정비 하는 입장에서는 가격이 부담스럽기 때문에 선뜻 구매하기 어렵다.


인터넷에서 한 유투버는 손저울을 이용한 토크를 측정하여 근사값으로 체결하는 것을 보았는데 이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런데 좀더 경제적이면서도 편리한 방법이 없을까 검색하다가 바로 크로우 풋 렌치(Crow Foot Wrench) 라는 것이 있어 구매하였다. 모양이 까마귀의 발같이 생겼다고 붙여진 이름이며 실무에서는 까치발이라고도 한다. 처음 사진과 같은 모양이 일반적인데 아래와 같이 까마귀 발목같이 생긴것도 있다. 재질등에 차이가 있지만 이것이 조금 더 비싸다.


(다른 모양의 크로우풋 렌치)


구매한 제품은 아래의 사진과 같다. 

일반 오픈엔드 타입은 아니고 플레어(Flare-nut)타입이다. 보관할 수 있는 레일랙도 포함되어 있어 공구함에 간단히 넣고 휴대할 수 있어 편리하다.


(배송온 크로우풋 렌치)


(10, 11, 12, 13, 14, 15, 16, 17, 18,19㎜ 10PCS로 구성되어 있다.)


(10㎜ 크로우 풋 렌치)


(3/8" 렌치에 연결한 모습)


(소켓연장대에 연결한 모습)


사진만 봐도 어떻게 사용하는지 예측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지는 않지만 일반 소켓으로 사용하기 어렵거나 특히 규정 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할 경우 아주 유용한 툴이 될듯하다.



Date : 2018년 08월 18일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