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캘리퍼 가이드 핀 고착(YF쏘나타 캘리퍼 교환)
약 32만Km 운행한 YF쏘나타 차량이 노후화 되면서 여기저기에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한지 2년이 약간 넘은 시간이지만 그 기간 운행거리가 많아져 브레이크 패드 교체를 하면서 캘리퍼 가이드 핀이 고착이 발생하여 캘리퍼 어셈블리를 교체하였다.
고착(固着)은 사전적 의미대로 굳게 들러붙는다는 의미인데 브레이크 시스템에서의 고착은 흔히 발생하는 현상이다. 캘리퍼의 실린더 부분이 부식등으로 고착되거나, 브레이크 액이 흐르는 파이프나 실린더 내부등이 이물질등으로 막혀 생기기도 하며, 또 가이드핀이 고착되거나 패드스프링이 고착되는 경우도 있다. 고착 방지를 위해 브레이크 전용 구리스나 고착방지용 구리스등을 사용하지만 고착되는 경우는 어쩔 수 없는 듯 하다.
이전에 간단하게 캘리퍼 고착을 진단하는 방법과 함께 캘리퍼 고착에 대한 포스팅을 한적이 있다.
해당 글은 리어 캘리퍼의 피스톤이 고착되어 교체한 사항인데 이번에는 캘리퍼 가이드 핀이 고착되어 교환하였다.
해당 글에도 있지만 캘리퍼 피스톤이나 가이드 핀등 고착된 부분만 교체하거나 수리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재제조 또는 재생품을 사용할 수 있으나 제일 확실하고 정비도 간편한 방법이 어셈블리 교환으로 이번에도 캘리퍼 어셈블리를 교환하였다.
가이드 핀의 고착될 경우 증상
가이드핀이 고착될 경우는 캘리퍼 피스톤이 고착되는 경우와 동일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지만 상하의 가이드핀 중 하나가 고착되는 경우에는 브래이크 패드의 편마모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또 캘리퍼(피스톤) 고착과 비슷하게 패드가 금방 마모된다든가 연비, 운행시 가속불량등이 발생할 수 있다.
교환에 필요한 부품
브래이크 패드 어셈블리를 제외한 캘리퍼 키트를 구매하였다.
581903SA25 캘리퍼 키트-프론트 브레이크,우측 CALIPER KIT-BRAKE,RH 64,020원
581903SA20 캘리퍼 키트-프론트 브레이크,우측 CALIPER KIT-BRAKE,RH 64,020원 (구품)
제품은 품번이 변경되었는데 보통 뒷자리가 변경되었으므로 개선품인 듯 하다.
필요한 공구
비교적 간단한 작업이기 때문에 필요한 공구도 많지 않다.
리프팅 도구(잭과 안전스탠드 사용)와 캘리퍼 탈장착을 위한 14mm, 17mm 소켓과 오픈 앤드렌치가 필요하며 교환 후 브레이크 호스를 신품 캘리퍼에 바꾸어 장착해야 하므로 12mm 소켓과 공기빼기시 필요한 10mm 렌치가 필요하다.
또 브레이크액 블리딩을 위한 투명호스등이 필요하다.
교환 작업
14mm 캘리퍼 고정볼트를 풀어 탈거 한 캘리퍼를 적당한 위치에 놓는다. 구품의 브레이크 패드와 패드 스프링등을 분리한 후 캐리어를 17mm 소켓이나 렌치를 사용하여 푼 후 탈거한다.
캐리어를 탈거했다면 신품 캐리어만 우선 장착한 후 구품의 캘리퍼에서 브레이크 호스를 탈거한다. 탈거 후 신품에 장착하는데 와셔(2개)등도 잊지말고 조립하여 장작한다.
이후 패드 스프링과 브레이크 패드등을 조립하고 캘리퍼를 조립한다.
장착 후 반드시 공기빼기를 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이전의 포스팅 글을 참조한다.
고착되어 교환한 구품의 캘리퍼는 아래의 사진인데 고착된 가이드 핀의 상태를 영상으로 놓았다. 고착된 가이드 핀은 손으로 빼어내거나 눌러도 움직이지 않은 상태로 완전히 고착되었으며 도구를 사용하여도 거의 회전하지 않는 상태로 고착되어 있었다.
정상적인 가이드 핀은 브레이크가 작동될때 압축에 따라 이완과 수축을 통해 브레이크 제동을 하게 되지만 고착되는 경우 이완이나 수축이 되지 않으므로 브레이크 제동이 잘 안되거나 패드의 편마모, 소음등이 발생하기도 하고 무엇보다도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다.
교환 후 소감 및 주의사항
브레이크 시스템은 차량에 있어서 안전과 직결된 아주 중요한 부분이므로 문제가 생겼다면(의심된다면) 바로 점검하여야 한다. 브레이크 시스템의 캘리퍼 고착의 경우 여러 고착 부위가 있으며 이에 따라 발생하는 증상도 여러 증상들이 있다. 캘리퍼 고착이 의심되어(진단되어) 교한하고자 한다면 부분수리 보다는 어셈블리 교환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