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F쏘나타 브레이크 캘리퍼 오버홀(Brake Caliper Kit Overhaul) 본문

자동차/자가정비

YF쏘나타 브레이크 캘리퍼 오버홀(Brake Caliper Kit Overhaul)

둘리 아빠


YF나타의 브레이크 캘리퍼(Brake Caliper Kit)를 전체적으로 오버홀하였다. 지난 리어 디스크로터 교환시(이전글 : YF나타 리어 디스크로터 교환) 브레이크 피스톤 부츠가 손상되었고(우측) 피스톤 자체도 부식이 심해 교환이 필요하였다. 브레이크액은 자가 교환한지 1년정도 되었지만 점검하면서 함께 교환하였다.


필요 부품

581441D000 스프링-패드 SPRING-PAD 2세트 2,926원 (프론트)


(스프링 패드 1set)


582442S000 스프링-패드 SPRING-PAD 2세트 1,980원 (리어)


(리어 스프링 패드 1set)


참고로 스프링 패드는 순정 브레이크 패드를 구매하면 포함되어 있으니 브레이크 패드를 순정품으로 구매한다면 별도로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582331H000 부트-캘리퍼 브레이크 BOOT-PISTON 660원



582321H300 실-피스톤 SEAL-PISTON 880원


(고무재질이지만 내부엔 철심이 들어있는 구조이다)


582351H000 피스톤 PISTON 2,200원



(브레이크 피스톤인데 리어쪽이라 생각보다 작다)


부품라벨에서 보는바와 같이 현대차와 기아차의 부품공유가 많은편이다. 특히 기아 K5는 YF나타와 많은 부품을 공유하며 트림과 바디를 제외하면 엔진, 미션부분이나 전장, 샤시부분의 부품과 배치등은 거의 동일하다.


587383S300 호스-리어 브레이크 오른쪽 HOSE-REAR WHEEL RH 5,720원



587262F000 볼트-호스 커넥팅 BOLT-HOSE CONNCTING 385원


(지난 뉴스포티지 브레이크 호스 교환시 여유분으로 사놓은 호스커넥팅 볼트)


1751210000 가스켓(10) GASKET(10) 2개 400원


(포장지에는 5PCS로 되어있는데 3개만 들어있다)


브레이크액은 DOT-4규격을 사용하였다.(출고시에는 DOT3규격이나 이전 교환시 DOT4규격으로 전체 교환하였으며 DOT3과 DOT4를 혼용하여도 크게 문제는 없다)


작업은 손상된 리어 오른쪽 브레이크 부츠와 실, 피스톤 및 호스 교환을 하고 스프링패드 교환은 리어 우측과 프론트 우측 그리고 전체 휠의 브레이크패드 점검(고착방지제 도포, 청소등) 및 전체 브레이크액 교환을 한다.

가이드 로드와 핀부츠도 교환할까 했지만 상태가 양호하여 교환하지 않는다.


필요한 공구 및 장비

- 잭 및 잭스탠드(2개)

- 휠탈거를 위한 21mm소켓 및 충전임팩렌치

- 캘리퍼 가드 로드 볼트 탈거를 위한 14mm소켓 및 렌치 17mm 오픈렌치, 토크렌치

- 브레이크 호스 탈거 11mm, 12mm 오픈렌치나 옵셋렌치, 클램프 바이스, 니퍼등

- 브레이크액(DOT-4) 및 내경6mm호스 및 플라스틱병등

- 철 브러쉬, WD-40등 세정제 및 고착방지제, 헝겊등


작업순서는 리어 오른쪽 브레이크의 피스톤과 호스를 교환하고 리어 우측->리어 좌측->프론트 우측->프론트 좌측 순으로 브레이크액을 교환한다. 즉, 브레이크액 교환의 순서는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와 먼곳을 먼저 가까운곳을 나중에 하는 순서로 교환한다.


규정 체결 토크

- 가이드로드 볼트 : 2.2~3.2Kgf.m

- 블리드 스크류 : 0.7~1.3Kgf.m


리어 우측 작업

이번 작업 오버홀 대상인 리어 우측을 먼저 점검하고 피스톤, 실, 호스등을 교환하고 브레이크액도 교환한다.

브레이크액 교환의 원리는 기존의 브레이크실린더와 호스등 라인에 채워져 있던 브레이크액을 배출하고 새로운 브레이크액을 다시 채우는 것이다. 따라서 브레이크 리저버(마스터 실린더)에서 먼쪽부터 브레이크액을 배출하는것이 효율적이다. YF나타(대부분의 차량)는 마스터 실린더가 운전석앞쪽(프론트 좌측)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리어 우측->리어 좌측->프론트 우측->프론트 좌측 순으로 교환하는 것이다.

참고로 브레이크액은 산성이기에 차체 도장면에 닿으면 도장면이 손상되기 때문에 도장면에 닿지 않도록 하고 묻게되면 즉시 닦아주어야 한다.


휠탈거 후 캘리퍼 가드 로드 볼트를 우측(윗쪽) 한개만 풀어 캘리퍼를 반대편으로 돌려 피스톤을 교환하기 쉽도록 한다. 이때 17mm 오픈렌치로 같이 가이드 로드가 돌지 않도록 가이드 로드를 14mm 옵셋렌치나 소켓렌치를 이용하여 고정하고 풀어준다.


(캘리퍼 가이드 로드 탈거)


리어 우측은 지난번 디스크로터 교환시 확인했던것 처럼 피스톤 부츠가 파손되어 있는 상태이다. 피스톤 부츠가 오래되어 삵아 끝부분이 떨어진 경우는 봤는데 이렇게 찢어진 경우는 처음이다. 브레이크액도 조금씩 누유되어 피스톤 부츠를 적시고 있는 상태이다. 피스톤도 부식이 많은 상태이다.


(손상된 피스톤 부츠)


피스톤 부츠와 피스톤을 교환할 차례인데 브레이크 피스톤을 빼내기 위해서는 운전석에서 브레이크 패달을 수차례 밟기를 반복하면 하단의 사진처럼 피스톤이 브레이크액 압력에 의해 피스톤이 서서히 빠져나오는데 거의 빠져나왔을 즈음에 손으로 잡아서 압축뚜껑 열듯이 빼낸다. 빼내기 전에 플라스틱통등을 받혀두어 피스톤을 뺄때 브레이크액이 흐르는것을 받는다. 또 빼고나서 즉시 바이스로 호스를 물리거나(호스 교환시) 이전에 호스 커넥팅 볼트를 풀어 입구를 라텍스 장갑과 고무줄등을 이용하여 브레이크액이 새는것을 막아둔다.(호스 미교환시)


(브레이크 피스톤 탈거)


(피스톤을 탈거한 실린더 내부)


실린더 내부의 실(Seal)도 제거해야 하는데 작은 일자 드라이버나 송곳등으로 제거할 수 있다. 실 제거 후 실린더 내부를 휴지나 헝겁등으로 깨끗하게 청소한다. 오일이 굳어 끈적끈적하게 굳은 부분도 있으니 꼼꼼하게 잘 닦아내는데 사포나 거친솔등을 이용하면 실린더내에 스크래치가 생길 수 있으므로 가급적 부드러운 천등을 이용한다. 또한 방청제등을 실린더 내부에 도포하거나 화학약품등을 이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탈거한 피스톤)


(신품과 구품 피스톤)


피스톤을 결합 할 차례인데 윤활을 위해 신품 피스톤 실에 브레이크액을 약간 묻혀서 홈에 맞춰 결합한다. 피스톤과 부츠는 탈거한 구품 피스톤과 같이 피스톤 뒷쪽부터 부츠를 결합하고 실린더에 장착하면 되는데 모양을 잘보고 방향이 바뀌지 않도록 하고 윤활을 위해 피스톤 부츠결합 전 브레이크액을 묻히면 쉽게 결합할 수 있다.


(브레이크 호스를 물려 누수를 방지한다)


피스톤 결합 시 쉽게 하기 위해서는 호스 커넥팅 볼트를 제거해야 호스와 실린더 사이의 압력이 차지 않아 보다 쉽게 조립할 수 있는데 브레이크 호스도 교환할 것이므로 바이스플라이어로 기존 호스를 물려 브레이크액 누수를 방지한 후 커넥팅 볼트를 제거한다.

만약 브레이크호스는 교환하지 않고 다시 사용할거면 호스위에 헝겊등을 대고 바이스 플라이어로 고정해야 브레이크 호스 손상 없이 재샤용할 수 있다.


(탈거한 호스 커넥팅 볼트와 브레이크 피스톤)


(구품과 신품 호스 커넥팅 볼트)


호스커넥팅 볼트 탈거 후 피스톤은 실린더에 손으로 잘 밀어 넣으면 압력이 없기 때문에(호스를 빼어놨으니) 쉽게 장착이 가능하다. 거의 끝까지 삽입할때 부측가 앞단의 피스톤 홈에 걸리는 느낌이 나는데 이는 피스톤에 부츠가 잘 결합된 것이다.


(신품 피스톤과 부측 조립)


피스톤을 잘 결합했으면 분리했던 호스 커넥팅 볼트를 신품 브레이크호스에 조립하고 캘리퍼에 체결한다. 이때 가스켓(와셔)가 2개 사용하므로 유의하고 결합한다. 호스 커넥팅 볼트를 결합한 후 호스 상단의 마스터 실린더에서 차체를 따라 이어진 브레이크라인(하이드로닉유니트 to 리어우측 튜브)과 신품 브레이크 호스 상단을 결합해야 한다. 탈거는 11mm 오픈렌치나 플레어 렌치등으로 너트를 풀고 다시 손으로 결합한 상태로 두고 차체와 연결된 브라켓 볼트를 12mm소켓을 이용하여 탈거해놓은 다음 다시 11mm 너트를 완전히 빼고 신품 호스 결합 후 다시 너트를 체결하면 된는데 가급적 신속하게 체결해야 브레이크액이 누수량을 줄일 수 있다.


(브레이크 호스 상부)


(교환한 브레이크 호스 상부)


(교환한 브레이크 호스 하부)


규정토크로 브레이크호스의 상하부 너트와 커넥팅볼트등을 체결하고 캘리퍼 가드 로드 볼트도 체결한다.

호스 교환이 완료되면 신품 호스와 신품 실린더를 장착한 상태이기 때문에 호스내부와 실린더내부는 브레이크액이 없이 공기가 차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공기빼기 작업을 해야 한다.


(브레이크 공기빼기 작업)


이전의 브레이크액 공기빼기 작업에서와 마찬가지로 빈 플라스틱통에 브레이크액(구품이든 신품이든)을 호스가 잠길정도로 담아놓고 투명호스(내경 6mm)를 브레이크 블리더에 연결한 후 브레이크패달을 천천히 끝까지 밟기를 수차례(경우에 따라 수십차례) 하면 공기와 구품 브레이크액이 플라스틱통으로 흘러나오게 되며 브레이크 패달을 떼면 약간 역류하는데 밟을때 나오는 양이 역류양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플라스틱 음료수컵을 이용한 역류방지)


(호스를 담가두는게 포인트)


배출된 브레이크액은 브레이크 테스터기로 수분을 측정한 결과 양호한 수준이지만(1~2%) 신품에 비해 많이 탁해져 있다. 리어 우측의 교환된 브레이크액의 양은 약 100ml정도 되는데 4군데 모두 교환하면 0.5L면 충분하다. 또 공기빼기를 어느정도 하고나면 배출된 브레이크액을 리저버에 보충한다. 다른 쪽 브레이크액도 교환해야 하므로 입구까지 가득 보충해 준다.


(오버홀 완료된 리어 우측 브레이크)


결합 후 다시 브레이크 패드나 패드 스프링등을 점검하고 고착방지제나 브레이크소음 방지제등을 도포하여 원할하게 브레이크가 작동되도록 한다(리어 좌측 참조)


브레이크 실린더와 실, 부츠등도 교환하고 가이드 로드와 핀까지 부품 구하는것도 교환 작업도 귀찮고 하면 캘리퍼 키트를 신품으로 구매하여 교환하는것도 나쁘지 않다. 가격적인면에서도 단품구매 대비 캘리퍼가 포함되어 있으니 크게 비싸지는 않다.


583113SA20 캘리퍼 키트-리어 브레이크,우측 CALIPER KIT-RR BRAKE,RH 45,100원

583103SA20 캘리퍼 키트-리어 브레이크,좌측 CALIPER KIT-RR BRAKE,LH 45,100원


581903SA20 캘리퍼 키트-프론트 브레이크,우측 CALIPER KIT-BRAKE,RH 64,020원

581803SA20 캘리퍼 키트-프론트 브레이크,좌측 CALIPER KIT-BRAKE,LH 64,020원


리어 좌측

(리어 좌측 디스크)


(리어 좌측도 피스톤이 썩 좋지 않다)


리어 좌측도 피스톤 교환을 해주었으면 좋았겠지만 1개만 구매한 상태라 깨끗하게 청소만 해주었다. 철솔로 피스톤 외부를 닦고 세정제와 방청제를 도포하였다. 피스톤 부츠등이 손상되지 않게 주의한다.


(브레이크 패드와 스프링패드는 아주 양호한 상태이다, 청소 후)


스프링패드도 약간의 이물질만 껴있으므로 철솔로 청소하고 패드가 닿는 부분이 고착되지 않도록 고착방지제를 살짝 도포하고 재 조립한다.

리어패드는 교환 후 약 1년 6개월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급가속, 급정지를 거의 하지 않는 운전습관상 큰 마모없이 양호한 상태이다. 


(고착방지제가 디스크나 브레이크 패드면에 묻지않도록 하고 스프링 패드와 브레이크 패드의 옆부분에 도포한다)


동일한 방법으로 프론트의 좌우도 작업하고 작업할때 브레이크액 교환도 함께 시행한다.

ABS가 장착된 차량은 브레이크액 교환시 시동을 걸고 작업하게 되면 하이드로릭 유닉(Hydraulic Unit) 내부의 브레이크액도 순환되면서 교환되어 좀더 수월하지만 시동을 걸지않고 작업하여도 문제는 없다.


프로트 좌,우 리어 좌우 모두 작업이 완료된 후 시동을 걸고 운행하기 전에 브레이크 패달을 수차례 밟아 브레이크가 딱딱해질 때까지 반복한후 테스트 운행을 해본다.


브레이크 시스템 오버홀(리어 우측)과 브레이크액 교환 후 운행을 하면 브레이크 작동시 좀더 단단하게 브레이킹이 되며 흔히 저속주행 브레이킹시 쇠소리등의 잡소리도 없어진다. 무엇보다도 운행시 가장 중요한 안전을 고려할때 브레이크시스템의 잦은 점검은 과잉정비가 되어도 나쁘지 않을 만큼 중요하고 필요하다. 매뉴얼상의 브레이크 점검은 4만킬로이며 브레이크 패드는 6만킬로마다 점검 후 교환의 주기이지만 매년 한번쯤은 점검하는 것도 아주 좋은 점검 방법이다.



작업난이도 : ★★★☆☆

Date : 2018년 06월 07일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