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반떼XD 엔진오일 교환 본문

자동차/자가정비

아반떼XD 엔진오일 교환

둘리 아빠

현대자동차를 대표하는 차종인 아반떼 3세대 모델인 아반떼XD의 엔진오일을 교환하였다. 지인의 아들이 이제 막 성인이 되어 운전을 배우도록 중고차를 영입하고 엔진오일을 교환하고자 부탁을 해온것이다.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기에 오일도 교환해주고 지인과 이런저런 이야기도 나누게 되었는데 사실 이런부탁이 들어오면 아직까진 싫지 않고 오히려 소일거리(?)라 생각하고 기쁜마음으로 교환해주곤 한다.


소모품인 오일필터, 에어필터 그리고 엔진오일은 지인이 직접 구매하여 가져왔기에 소모품과 오일 구매에 따른 귀찮음도 없어서 아주 편하게 작업하였다. 2004년식이라 연식이 꽤나 오래되었지만 전체적인 엔진과 샤시 그리고 외관등은 꽤 양호한 상태였는데 작업차량은 2004년 제작된 아반떼 XD 모델로 파워트레인은 1.5L 알파엔진[각주:1]을 채용한 가솔린 모델이다.


(아반떼XD 1.5 DOHC 차량 엔진룸)


오일 교환시 필요한 소모품

2630035501 필터 어셈블리-엔진 오일 FILTER ASSY-ENGINE OIL 2,420원

2630035504 필터 어셈블리-엔진 오일 FILTER ASSY-ENGINE OIL 2,420원 (개선품)


오일필터는 개선된 오일필터를 구매하였고 부품점에 가도 아주 흔하게 판매되고 있는 소모품이다. 온라인으로 오픈마켓에서 구매해도 에어필터와 함께 구매해도 좋을듯 하다. 


(오일필터와 탈장착을 위한 캡 렌치)


281132D000 필터-에어 클리너 FILTER-AIR CLEANER 4,070원


에어클리너도 현대자동차 최조의 천만대 판매차종인 아반떼의 소모품답게 쉽게 구매할 수 있다.




2151223000 플러그-오일 드레인 PLUG-OIL DRAIN 396원

2151323000 가스켓-오일 플러그 GASKET-OIL PLUG 385원


오일교환시 적어도 2~3회에 한번은 신품 플러그와 가스켓(가스켓은 매 교환시마다 교환해주는것이 좋다)을 교환해왔는데 지인이 부품을 직접구매하였기 때문에 플러그와 가스켓은 준비하지 못했다. 다음 교환시에는 가스켓과 플러그를 꼭 교환해야 할듯 하다.


오일 교환시 필요한 공구

- 잭(자키) 및 안전스탠드

- 드레인 플러그 탈장착을 위한 17㎜ 소켓 및 렌치, 토크렌치

- 75㎜ 15각 오일필터 컵 렌치


오일필터 교환과 폐유의 드레인을 위해서는 차량 프론트를 리프팅 해야 하는데 잭과 안전스탠드가 필요하다. 위 작업은 리프트에서 프론트만 약간 올려 작업하였다. 


오일필터 컵 렌치는 보통 A사이즈라 불리는 75㎜ 15각 렌치로 아반떼, 쏘나타, 그랜져, 에쿠스등도 호환되며 혼다, 닛산, 도요타의 일부 차종도 호환된다고 한다.(위 오일필터 사진)


오일규격 및 오일량

취급설명서상의 오일규격은 API SJ 또는S L급이상, ILSAC GF-3급이상 이며 오일량은 1.5L / 1.6 VVT인 경우 3.3L 이다.(2.0 VVT는 4.0L)


교환전 오일 레벨링

교환전 오일 레벨링을 하였는데 깜짝 놀랐다. 사진상으로 표시가 잘 나지 않는데 L(LOW) 표시 이하로 레벨링되어 있었기 때문인데 이전 차주는 오일관리를 잘 하지 않은듯 하다.


(오일 레벨링)


에어 필터 교환

에어필터는 비교적 깨끗한 상태지만 구매한 김에 신품으로 교환하였다.


(구품 에어필터)


오일 드레인

폐오일 드레인은 일반적인 오일배출과 동일하다. 17mm 육각 드레인 플러그를 탈거하고 엔진오일을 배출시킨다. 레벨링에서 확인했듯이 오일량은 규정량에 비해 적게 배출되었다.



(오일 드레인)


나의 경우 드레인 시간은 비교적 오랜시간동안 배출하는데 방울방울 맺히는 것이 현저하게 느려질때 까지(대략 30~40분) 정도 놔두고 오일필터 교환을 한다.


오일필터 교환

오일 필터느 전용 오일 캡렌치를 사용하여 교환한다. 어느정도 풀게되면 오일이 흐르므로 필터 하단에 오일받이를 준비해야 한다. 오일필터도 지면으로 부터 45도 정도 기울어져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일단 오일이 흐르면 컵렌치를 빼고 재빨리 손으로 필터를 탈거해야 필터 내부의 오일이 조금이나마 덜 흐른다.


(구품 오일필터)


(오일필터 탈거)


(오일필터 탈거)


오일필터 장착 및 드레인플러그, 와셔 장착

어느정도 오일이 배출되면 신품 오일필터를 장착하는데 필터 장착부위도 깨끗하게 닦아주고 신품 오일필터의 오일에도 신유를 발라주어 체결시 오링이 파손되지 않도록 한다. 토크렌치로 최종 체결하고 체결토크는 32Nm로 체결하였다.

역순으로 드레인 플러그도 체결해주는데 토크는 42Nm로 체결하였다. 오일필터와 드레인 플러그의 체결을 확인하고 안전스탠드와 잭도 제거해주고 오일 주입을 한다.


오일 주입

구매해온 오일은 Kixx G1 5w30이다. 직접 사용해보지는 않은 제품인데 제원상의 규격은 API SN급, ILSAC GF-5 규격이라 해당차종의 권장규격을 충분히 충족한다. 가솔린엔진 전용이며 가격도 저렴하지만 평가도 괜찮은 편이다.

(오일 주입)


레벨링 및 마무리

오일주입이 완료되면 시동을 걸고 3~5분 정도 공회전하여 주입한 신유가 순환하도록 하고 이후 시동을 끄고 레벨링 후 마무리한다. 작업 후 레벨링은 H(High) 위치에서 3~4㎜ 아래에 위치하고 있어서 적정한 오일이 주입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폐 오일 처리

오일교환 후 오일은 폐유통에 보관하였다가 정비업을 하는 지인에게 처리 요청하였다. (사진은 약 2주 후 지인방문시 촬영)





Date : 2018년 11월 27일



  1. 현대자동차의 자동차 엔진. 배기량 1.3, 1.5, 1.6 리터의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이며, 주철블럭에 알루미늄 재질의 헤드를 사용한다. [본문으로]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