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싼타페 CM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 간단 클리닝 본문

자동차/자가정비

싼타페 CM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 간단 클리닝

둘리 아빠


2011년식 싼타페CM 에어 컨트롤 밸브(ACV)[각주:1] 어셈블리를 간단하게 클리닝 하였다. 흡기클리닝의 방법에도 여러가지 형태와 의견들이 다양하다. 원칙적으로 흡기 클리닝이라고 한다면 흡기 계통의 부품을 모두 탈거, 분해하여 적절한 장비로 클리닝하거나 신품으로 교환하는 것으로 이때 교환할 부품은 교환을 통해, 클리닝할 부품은 클리닝하는 오버홀 개념인데 이작업에서는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와 연결부의 흡기매니폴드 일부만 카본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간단하게 클리닝 하였다.

특별하게 출력이 약해졌다던가 흡입 공기량이 목표값에 모자라던가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권장할 만한 정비는 아니지만 상태점검과 예방차원에서 시도한것이다.


교환시 필요한 부품

351052F000 오링 O-RING 1,100원


대부분의 오링이나 가스켓은 탈거 후 재조립시 신품으로 교환해야 한다.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도 예외는 아니어서 탈거 후 재조립시 교환해주는것이 좋다.


교환시 필요한 공구

- 호스 클램프 탈장착 : 8㎜ 롱소켓, 연장대, 3/8" 렌치 또는 (-)드라이버, 롱로우즈

- 에어컨트롤 밸브 어셈블리 고정볼트 및 너트 탈장착 : 10㎜ 롱 소켓, 토크렌치

- 수저, 칫솔, 세정제등 크리닝 도구(WD-40)

- 보루(헝겊) 등


규정 체결 토크

- 에어 컨트롤 밸브 장착볼트 : 0.9~1.1 kgfm


에어 컨트롤 밸브 탈거

보닛을 열고 디자인커버를 잡아당겨 탈거한다. 디자인커버는 별도의 고정 볼트등이 없이 탈장착 할 수 있다.

에어컨트롤밸브의 커넥터를 탈거해야 하므로 우선 배터리의 (-)단자를 탈거한다. (예외도 있지만 무조건 전기와 관련된 사항이라면 배터리 (-)단자를 탈거하고 작업하는것을 습관처럼 기억해두는것이 좋다)


(엔진룸 및 디자인 커버)


(디자인커버 탈거)


공간확보를 위해 터보차저 인렛호스B를 탈거해야 하는데 출고시 순정상태의 각 호스클램프를 보면 금속소재의 캡이 있다. 롱로우즈등으로 잡아빼면 8 클램프 볼트가 모습을 보이며 (-)드라이버나 8㎜ 소켓을 이용하여 풀어주면 클램프가 헐거워져 호스를 탈거할 수 있다.


(호스의 클램프 볼트 캡)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 호스 클램프 캡 탈거)


(호스 클램프 탈거)


작업공간 확보를 위하여 터보차저 인렛호스를 탈거한 후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와 연결된 호스를 탈거한다.


(터보차저 인렛 호스 탈거)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는 전자식이기 때문에 커넥터를 탈거해야 하는데 작업차량은 커넥터 핀이 없어진 상태로 커넥터가 고착되어서 무리하게 탈거하지 않고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를 탈거한 후 커넥터가 연결된 상태에서 클리닝하였다.


추후에 커넥터도 교환해야 할듯 하다.

참고 : 에어 컨트롤 밸브 커넥터 9999900099AS R-MTII 6F(Br) AMP 5,830원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 커넥터)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의 탈거는 10 볼트 3개와 너트 1개로 체결되어 있으며 탈거시 볼트나 특히 너트가 차체 아래로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서 탈거한다.(자석 픽업도구등을 이용하여 탈거하면서 픽업도구에 붙여 탈거하였다.) 또 공간이 협소해서 롱소켓을 사용하는것이 좋다. 실작업은 3/8 소켓과 렌치를 이용하여 풀어주고 충전라쳇을 이용하여 탈거하는 방법으로 탈거하였다.


(3/8" 롱소켓과 라쳇렌치를 사용)


작업차량의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를 탈거해보니 예상보다 많은 카본이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와 흡기매니폴드 입구에 축적되어 있었다. 숟가락등을 사용하여 최대한 긁어내고 캐미컬은 사용하지 않았다. 케미컬을 흡기청소시 여러이유로 인해 최소화 하거나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으며 이 작업과 같이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 위주의 간단한 클리닝 작업시에는 쌓여있는 카본덩어리의 제거와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의 클리닝만으로도 충분하다.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 상태)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를 탈거하면서 안쪽에 고무재질의 O링이 있으므로 조심하고 후에 조립할때 신품으로 교환하는것이 원칙이지만 준비하지 못한 관계로 재사용하였다.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 상태)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흡기다기관 연결부 상태)


(흡기다기관-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 연결부)


클리닝

흡기다기관 내부는 수저등을 사용하여 긁어 카본과 찌거기들을 파내고 수건으로 안쪽을 닦아주는 방법으로 하되 세정제등의 캐미컬은 사용하지 않았다.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는 티스푼등으로 큰 찌거기를 긁어내고 흡기클리너를 도포하여 청소하였다.

(흡기다기관 클리닝)


에어컨트롤 밸브 어셈블리의 클리닝은 세정제를 도포하여 불리고 칫솔등으로 닦아주면 좋은데 준비하지 못해 헝겊으로 닦아주기를 계속 반복하는 방법으로 퇴적된 카본을 제거하였다.


(세척액 불림)


(에어 컨트롤 밸브 어셈블리 클리닝)


(클리닝 완료)


(결합부 클리닝)



(카본 및 찌꺼기들)


클리닝 후 점검 및 상태


(클리닝 전,후 Live Data)


클리닝 전후로 간단하게 ODB2를 이용하여 Live Data를 확인하였는데 물론 실데이터라고 하더라도 100%신뢰할 수 있지는 않겠지만 유의미한 데이터로 엔진로드의 변화와 연료압력이 증가하였음을 알수있다. 

또 에어컨트롤밸브 어셈블리를 클리닝하였다 하더라도 당장 운행시 체감할수 있지 않지만 연비나 차량효율이 좋아질것이다. 또 학습초기화등을 해야 하는데 전용 진단기를 통해 가능하며 진단기가 없으면 운행하면서 보정값을 스스로 학습하게 된다.



작업난이도 : ★☆☆☆☆

Date : 2018년 10월 04일


  1. 에어컨트롤밸브는 디젤엔진의 스로틀 바디에 장착 되어져 있으며 ECM에서 오는 PW/M신호에 따라서 스로틀 밸브를 제어한다. 구성은 스로틀 밸브를 작동시키는 DC모터, DC모터와 스로틀 밸브 사이에 장착되어 DC모터의 토크를 증대시키는 2스텝기어, 스로틀 밸브의 상태를 감지하는 포지션센서, ECM으로부터 신호를 받아서 DC모터를 구동하는 컨트롤 유닛, 스로틀 밸브를 원위치(열림) 상태로 복귀시켜 주는 리셋 스프링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으로]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