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스톰 PCV 호스 & 에어쿨러, 터보 인렛 덕트 단순 교환 본문
윈스톰 터보차저 아웃렛 호스를 교환한 후 관련된 주변의 낡은 호스를 교환하였다. 출고시 터보차저의 인아웃 호스가 동일 제조였던터라 터진 터보차저 아웃렛 호스를 교환후에 다른 호스도 내부적으로 경화나 크랙이 있을것이라 생각되었고 예방정비 차원에서 터보인렛, 아웃렛 호스와 PCV 호스도 구매하여 한꺼번에 교환하였다.
이전 글 :
[윈스톰 - 풀악셀인데 언덕 못올라가고 2,500 RPM고정]
[윈스톰 터보 차처 아웃렛 덕트(Turbo Charger Outlet Duct) 교환]
부품 내용
GM # 96989978 PCV 호스 8,965원
GM # 96628980 터보 인렛 덕트 6,545원
GM # 96628983 에어쿨러 인렛 덕트 호스 6,930원
GM # 94525651 에어쿨러 아웃렛 덕트 연결 클램프 1,848원 2개 3,696원
GM # 94530125 차지 에어 쿨러 인렛 덕트 연결 클램프 715원
GM # 94515355 엔진룸 커버 고정 너트 (10pcs) 3,000원
교환시 필요한 공구
- 1/4" 또는 3/8" 7㎜, 8㎜, 10㎜ 소켓 및 렌치
- 호스 클램프 리무버(또는 롱로우즈)
- 세정제 및 헝겊등
윈스톰(GM)차량의 터보차저등의 많은 호스 클램프는 (-)드라이버나 7,8㎜ 소켓으로 풀거나 조일수 있는 형태라 호스 탈거나 체결이 무척 편한편이나 일반적인 롱로우즈등을 사용하는 집게형태의 호스 클램프 형태도 있다. PCV 호스 클램프도 집게 형태이므로 롱로우즈나 클램프 리무버등으로 탈거하고 체결하면 된다. 소형 (-)드라이버로도 가능하지만 손이 닿기 어렵거나 간섭이 생기는 곳의 클램프는 주먹드라이버를 사용해야 한다.
잠시 호스리무버나 호스 클램프 리무버를 소개하자면 그 동안에 사용하던 각종 호스등을 탈거 또는 체결시 손이 닿지 않는 곳에 클램프가 있다든지 온도나 시간에 의해 경화되거나 접착된 고무호스등의 탈거시 유용하게 사용하는 도구들이다.
(11" 호스 리무버)
11"호스 리무버는 손이 닿지않는 협소한 공간이나 간섭이 있을때 사용되는 도구로 고착된 호스등을 탈거할때 유용하다. 가끔 사용되지만 무척이나 유용한 도구이다.
(호스 클램프 리무버)
(호스 클램프 리무버)
호스 클램프 리무버는 집게형태의 호스 클램프를 탈거하거나 체결할때 사용되는데 특히 큰힘이 필요한 클램프나 접근하기 어려운 클램프에서 사용된다.
(호스 리무버)
(연료라인 커넥터 리무버)
연료라인 커넥터 리무버는 호스 클램프 리무버는 아니지만 커넥터 탈거는 물론 집게 형태의 클램프 탈거나 체결시 끝이 안쪽으로 꺽여 있어 일반적인 롱로우즈 보다도 유용하다. 이외에 여러형태의 공구들이 있지만 사용해본 결과 호스 클램프나 호스 탈부착의 시간과 노력을 절감해주기 때문에 한두가지 도구만 있어도 유용할때가 많이 있으므로 참고한다.
디자인커버 및 에어쿨러 아웃렛 덕트 탈거
보닛을 열고 디자인커버(엔진커버)를 10mm 소켓을 이용하여 제거한 후 탈거한다.
(교환할 부품들)
왼쪽 주변에 눈이 있는데 마침 첫눈이 와서 추울것이라 생각했는데 눈온 후에는 기온이 올라 따뜻하였고 교환하기로 약속을 한 상태고 간단한 교환이라 작업을 바로 하였다.
에어쿨러 아웃렛 덕트의 양쪽 클램프를 7㎜소켓과 렌치를 이용하여 풀어주고 탈거한다.
(탈거한 에어쿨러 아웃렛 덕트)
터보 인넥 덕트 탈거
브라켓 고정볼트는 조립할때도 차체로 떨어져 잃어버리기 쉬우므로 체결시에도 손으로 어느정도 결합한 후 소켓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체결하는것이 좋을듯 하다.
PCV호스 탈거
에어쿨러 인렛 덕트를 탈거하게 되면 PCV와 터보인넷 덕트가 연결되어 있는 모습이 보이는데 PCV쪽의 클램프만 탈거하고 후에 터보인넷을 탈거하면서 함께 들어내면 되므로 PCV쪽 호스 클램프만 제거하고 탈거한다.
호스 중앙에 호스고정을 위해 플라스틱 클램프도 제거하여 준다. PCV호스의 호스클램프는 일반적인 밴드(반도)형식의 클램프니 롱로우즈등으로 잡아주면서 호스 뒷쪽으로 옮겨주고 호스를 잡아당겨 빼주면 된다.
(호스클램프 제거)
(PCV호스 탈거)
PCV호스 탈거시 약간의 오일이 흐를 수 있으므로 준비한 걸레등으로 닦아준다.
하부의 호스 클램프도 같은 모양으로 터보인렛 덕트와 연결되어 있지만 터보인넷 덕트를 탈거하면서 함께 탈거할것이므로 탈거하지 않아도 괜찮다. 만약 PCV 호스만 교환하는 경우에도 터보인넷 덕트를 탈거한 후 교환하는것이 더 편하다.
에어쿨러 인렛 덕트 호스 탈거
터보인넷 덕트는 하부의 에어쿨러 인넷 덕트와 동일한 형태의 클램프를 제거하면 되며 연결대(250㎜)를 라쳇에 연결하여 풀어주고 탈거하였다.(터보인넷 덕트 탈거)
(에어쿨러 인렛 덕트 호스를 탈거한 터보차저)
구품과 신품 비교
탈거한 구품과 신품을 비교해보면 외형상으로는 구품이 기름때등이 묻어 더러워져 있는것을 제외하면 별차이가 없어보이지만 구품의 PCV호스나 터보인렛덕트와 같이 고무재질의 부품은 손으로 만져보면 딱딱하게 경화되어 있다. 특히 PCV호스위 뒷쪽은 이미 찢어져 있는 상태였다. 탈거하지 않았다면 쉽게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신품과 구품의 터보인렛덕트와 PCV호스)
(찢어진 구품 PCV호스)
(에어쿨러 인렛 덕트 호스)
(호스 클램프)
터보 인렛 덕트, 에어쿨러 인렛 덕트 호스, PCV호스 신품 장착
신품의 장착은 역순으로 조립하는데 터보 인렛호스의 체결부분의 내외부를 마른수건등으로 깨끗이 닦아주고 주변도 오염도 제거해주면 좋을듯 하다. 신품 PCV호스등은 경화된 구품에 비해 오히려 체결하기가 더 수월하다.
(터보차저 인렛)
(PCV호스 장착)
(터보 인렛 덕트 호스 장착)
(장착완료)
엔진룸 커버 고정 너트등 교환
엔진룸 커버 고정 너트는 3개는 부식되고 1개는 분실되어 구매하여 교환하였다.
교환후기
교환전 예상했던 동일장착시점에 있던 부품은 세월이 지남에 따라 비슷한 수준으로 노후화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주요부품을 함께 교환해주는것이 좋은데 대표적인 예가 외밸트나 타이밍밸트를 교환할때 워터펌프나 텐션너나 아이들 풀리등을 함께 교환하는것과 같은 이치이다.
PCV호스등을 교환하지 않았다면 터진호스나 경화된 덕트등이 크랙이나 찢어져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컸을것이다. 예방정비라는것이 이렇게 멀쩡해보여도 교환 시기가 되었다면 점검하고 교환하므로서 운행중 문제가 발생되어 큰사고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므로 소모품이나 교환 부품에 있어서 문제가 생길때까지 사용하지 않고 미리미리 교환하는것이 훨씬 경제적이며 안전한 방법이다.
Date : 2018년 11월 24일
'자동차 > 자가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YF쏘나타 엔진오일 및 오일필터 교환 (8) | 2018.11.29 |
---|---|
아반떼XD 엔진오일 교환 (1) | 2018.11.27 |
르노삼성 뉴SM5(G2.0 L43) 점화플러그 (Spark Plug) 교환 (0) | 2018.11.13 |
싼타페CM 연료필터(Fuel Filter Cartridge) 교환 (0) | 2018.11.12 |
싼타페CM 엔진오일 및 필터 교환 (3) | 2018.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