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ls] 블루버드 T-150 토크렌치(Bluebird T-150 Torque Wrench)
기존의 5-60N·m 의 1/2" 토크 렌치가 있고 5~200N·m의 디지털 토크 컨버터가 있으나 휠너트등의 체결시 적절한 토크로 작업하기 힘들었다. 고가의 제품은 부담스럽기에 저렴하게 구매했다. DIY용으로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다.
이전글 :
(완충제로 포장된 상태로 배송되었다)
(포장을 뜯으면 플라스틱 케이스에 렌치가 들어있다)
(케이스안에는 설명서가 들어있다)
사실 토크렌치는 일반적인 공구라기 보다는 계측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일반 수공구 다루듯 하면 안되고 위와 같은 케이스에 보관하고 이동하는것이 좋다. 또한 사용 후에는 최저 토크로 맞춰놓고 보관한다.
(토크렌치 헤드부분)
(손잡이와 토크설정 눈금, 최저 토크로 풀려져 있다)
(전체적인 T-150 토크렌치의 모습)
(렌치 헤드의 방향전환 스위치)
(엠보싱 처리된 손잡이)
손잡이는 줄눈으로 미끄럼방지가 되어있고 설정값을 고정하는 뒷쪽의 돌림 나사는 적당히 유연하여 사용하기에 불편하지 않으나 최대 설정값인 200N·m의 토크값을 설정하려면 100N·m 정도 부터 무척 힘들게 손잡이를 돌려 설정해야 한다. 물론 사용하다보면 좀 더 유연해지겠지만 장값등을 끼지 않거나 하면 손바닥이 아플정도로 뻑뻑하다.
(토크설정 눈금자, 전면에 Nm단위로 뒤면에는 kg·fm 및 ft·lb의 눈금자가 있어 편한대로 사용하면 된다)
제조는 대만에서 제조되었는데 비교적 저렴한 브렌드이기에 가성비로 쓰기에는 괜찮은듯 하다.
Bluebird T-150 제원
- 측정범위 : 42~210 N·m (Kgf·m단위, ft·lb 지원)
- 길이 : 420㎜
- 무게 : 1.2Kg
테스트로 휠을 풀고 다시 체결해 보았다. 정비지침에는 10~11Kgfm, 약 110Nm로 체결해보았다.(1kgfm = 9.80665Nm)
경쾌하지만 둔탁한 소리와 함깨 측정 토크를 알려주었는데 디지털 컨버터를 이용하여 오차도 측정해 보았다. 여러번 110Nm셋팅값을 놓고 디지털 토크 컨버터의 측정값과 비교해보니 대략 +-2,3Nm의 오차가 발생되었는데 2~3%의 오차범위라고 가정한다면 괜찮은 수준이다.
*참고 : 뉴턴 미터(newton meter)는 돌림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SI 단위로, 1 뉴턴 미터는 회전축에서 1 미터 떨어진 곳에서 수직 방향으로 1 뉴턴만큼의 힘을 가할 때의 양을 뜻한다. 표기할 때에는 N m, 또는 N·m으로 표기한다.
라쳇이 역방향으로 돌아가는 소리와 토크렌치의 설정토크에서 나는 소리는 참 경쾌하고 재미를 느끼게하는 소리인듯 하다.
Date : 2018년 04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