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ols] 1/2" 토크렌치(Torque Wrench) 본문

자동차/TOOLS

[Tools] 1/2" 토크렌치(Torque Wrench)

둘리 아빠


소켓 렌치를 이용하는 작업은 자동차 정비에 있어서 아주 흔한 작업중 하나이다. 그런데 렌치를 이용하여 자동차 볼트나 너트등을 결합할때 무조건 큰힘으로 체결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부분에 따라 적정한 규정 토크로 체결해주어야 한다. 점화플러그 교체시와 같이 규정 토크가 아주 중요한 경우인데 사실 정비소에 가면 흔히 휠타이어 조차 탈장착시 보통 임팩렌치를 사용하여 최대토크를 사용해서 휠너트를 체결하는걸 볼 수 있으나 이것은 잘못된 정비이며 규정토크로 체결해야 올바른 정비인 셈이다. 이렇게 규정 토크는 자동차 정비에서 중요하고 그 도구중 하나인 토크렌치는 자동차 정비에서 필수적인 도구이다. 


토크렌치의 가격은 취미로 정비하는 사람에게는 부담스러운 가격이지만 적당한 가격의 제품으로 구매하였는데 MAITA T-60이란 제품이다.


MXITA T-60 제원

- Square Drive : 1/2"

- 토크 범위 : 5~60Nm

- 길이 : 300㎜

- 오차범의 : ±4%


(제품과 휴대케이스)


(세팅 눈금)


우리나라 표준으로 kgfm 단위를 쓰는데 구매한 토크 렌치는 Nm단위로 표시되어 있다. 스마트폰 앱으로 단위 변환 앱등이 많으니 앱을 사용해도 좋고 대략 kgfm에 10배정도(정확히는 9.8) 계산해서 사용해도 될듯하다. 개인적으로는 Nm에 더 익숙하여 Nm단위표기의 토크 렌치를 구매하였는데 kgfm와 Nm(혹은 lbf등)가 같이 표기되어 있는 제품도 있다.


(1/2" 소켓헤더를 사용한다)


설명서상의 오차범위는 ±4%라고 한다. 그리고 한가지 다른점은 Two Way 토크렌치라는 점이다. 즉 시계방향이나 반시계방향 모두 토크를 측정할 수 있는 렌치이다. 특수한 경우 반시계방향의 체결 볼트나 너트가 있는데 이 경우에도 사용가능 하다는 것이다.


잠시 Torque(토크)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자면 물체에 작용하여 물체를 회전시키는 원인이 되는 물리량이며 기호는 τ(타우) SI단위는 N m, kgf m를 사용하는데 벡터량, 스칼라량등의 어려운(?) 용어는 생략하고 간단히 τ = r X F라고 이해하면 될듯하다.

즉, 토크는 회전의 중심에서부터 힘이 작용하는 곳까지의 거리와 그 위치에서 작용하는 힘의 크기의 곱으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Torque)



Date : 2017년 08월 11일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