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ols] Oil Pump(Extractor) 본문

자동차/TOOLS

[Tools] Oil Pump(Extractor)

둘리 아빠


자가정비를 하면서 가장 많이 시도하고 작업하는것 중에 하나가 엔진오일과 오일필터 교환일 듯 하다.

사실 대부분 작업하는 드레인(Drain) 방식의 엔진오일 교환은 차를 리프팅해야 하기 때문에 잭등을 이용하지만 리프트 장비가 없으면 매우 귀찮은 작업이다. 또 드레인방식외에 석션(Suction)방식으로 교환한다면 리프팅이 불필요하고 드레인 플러그를 풀고 드레인 하는 작업도 생략되기 때문에 편리하다. 물론 각각의 방식에는 장단점이 있어서 어느 방식이 좋다라고는 할 수 없지만 엔진오일 교환시 사정상 차체를 리프팅 하기 어렵거나 파워 스티어링 오일등을 교환할 경우 리저버의 오일을 흡입하거나 하는 작업등에 아주 유용할듯 하다. 보통의 정비소에서는 석션장비가 있어서 드레인 방식의 엔진오일 교환시에도 잔유제거등에도 사용한다. 같은 이유로 석션 방식으로 오일 교환시 혹은 기타 오일류의 교환등의 작업을 하고자 미니 오일펌프를 구매했다.

국내에서도 수입되어 판매하고 있으며 직구로 가격은 약 2만5천원에 구매하였다.


사양

- 전원 : DC 12V (자동차 배터리 사용)

- 유량 : 1.5L/min

- 전력 : 60W

- 소음 : 70dB


(배송된 오일 펌프 박스)


(제품 내용물)


포장 박스를 열면 설명서와 전원선 일체형인 오일펌프, 배출호스인 연성의 투명 호스(12, 1.2M)와 클램프 그리고 흡입호스인 강성의 반투명 호스(내경 6㎜, 1.2M)가 포함되어 있다. 오일펌프 호스연결부에 인, 아웃 표시가 되어 있으며 각각 직경이 다르기 때문에 호스가 바뀌어 장착하는 실수가 없도록 하였다. 또 전원은 스위치가 별도로 펌프에 부착되어 있어 배터리에 전원선을 연결해도 스위치를 조작하지 않으면 작동되지 않는다. 주의해야 할점은 매뉴얼에도 나와있지만 휘발유나 물의 사용을 하지 않아야 한다.



2016년 10월 작성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