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SM5 "주차브레이크를 점검해 주십시오" 메시지가 뜬다면... 본문

자동차/자가정비

뉴SM5 "주차브레이크를 점검해 주십시오" 메시지가 뜬다면...

둘리 아빠

지인이 아침에 출근하려고 시동을 거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고 계기판에는 "주차브레이크를 점검해 주십시오" 라는 메시지가 뜬다고 한장의 사진을 보내왔다.

 

(지인이 보내온 사진)

 

 

거리가 멀지않아 저녁에 찾아가서 시동을 걸어보니 클랭킹도 안되고 시동이 걸리지는 않지만 네비게이션이나 계기판, 풋등과 실내등은 점등되고 있는 상태이다. 배터리 테스터기를 통해 전압과 배터리 상태를 확인해 보았다. 전압은 10.2V로 측정되었으며 SOC가 0%로 측정되어 배터리의 수명이 다되었다는 결과였다. 

 

(배터리 상태)

혹 방전 상태에서 알터네이터의 불량일 수동 있으므로 점프를 통해 시동을 걸어 보았다. 시동 후 전압측정을 해보니 14.3V 정도로 측정되었으며 정상적으로 알터네이터가 작동되는것을 확인하였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교환하였다.

 

(배터리 점프)

일반적으로 배터리 교환시 보험사나 출장배터리업체를 통해 교환하기도 하지만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인터넷등으로 구매한 후 장착하는것이 더 저렴하다. 또 배터리 교환은 아주 쉬운 작업이기 때문에 초보라도 어렵지 않다.

 

르노삼성 SM5(L43)의 출고시 85Ah 용량의 CCA 760A 짜리 ATRASBX 제품으로 장착되어 있다. 또 (+)극이 왼쪽에 있으므로 L타입이며 배터리 단자부분이 일반타입이 아닌 DIN타입의 배터리이다.(L85 DIN)

배터리 교체는 동일한 용량으로 교환하는 것이 좋은데 용량이 크게되면 배터리 크기가 커져서 장착이 안될 수도 있지만 충전해주는 알터네이터등에 무리를 줄수도 있기 때문이다.

구매한 배터리는 로케트 GB59042 제품으로 90Ah 780A 용량의 제품이다. 출고시 배터리보다 5Ah용량이 크지만 시중에 85Ah DIN 타입의 배터리보다 구하기 쉽고 이정도의 용량의 업사이즈는 크게 문제되지 않으며 크기도 출고시 배터리와 동일하다.

 

(구매한 신품 배터리)

 

 

배터리 교환에 필요한 공구

차종마다 교환방법과 이에 따른 필요공구가 약간씩 다르지만 뉴SM5(L43) 차량의 배터리 교환에 필요한 공구는 10mm소켓과 렌치 그리고 13mm 소켓과 연장대가 필요하다.

 

 

교환 방법

본닛을 열고 앞쪽에 보이는 베커리 커버를 탈거해야 하는데 커버핀 두개를 반바퀴 돌려주면 커버가 탈거된다.

(배터리 커버)

 

커버 탈거 후 살펴보면 빨간선의 좌측은(+) 우측은(-) 단자의 배터리가 보이는데 10mm 볼트로 풀어준다. 배터리 교환에서는 딱 한가지만 주의하면 되는데 탈거는 (-)먼저, 장착은(+) 먼저 해야 하는것만 주의하면 된다.

 

 

탈거한 선들을 좌우로 제껴놓고 우측 하단에 배터리를 고정해주는 배터리 브라켓을 탈거해야 한다. 배터리 브라켓은 육각렌치나 13mm 소켓으로 탈거할수 있고 하단에 위치하므로 연장대(250mm)등을 사용하여 탈거한다.

 

(탈거한 배터리 고정 브라켓)

 

해당차량의 좌측부분의 가스구멍은 호스와 연결되어 있는데 손으로 살짝 잡아당기면 빠지므로 탈거한 후 배터리를 들어 바닥에 놓는다.

 

구품 배터리에 장착되어 있는 배터리 터미널을 탈거한 후 신품에 장착해야 한다. 작업차량은 괜찮지만 차량에 따라 터미널에 전해질 물질이 굳어 고착된 경우가 있으므로 터미널 고정너트를 완전 탈거하지 말고 빠지지 않을정도로 풀어주고 터미널 사이를 (-)드라이버등으로 벌려주고 이물질도 제거해서 탈거한다.

해당 차량의 경우 터미널의 모양이 다른데 (-)단자와 (+)단자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어느쪽에 맞는 터미널인지 쉽게 구별할 수 있다. 각각의 터미널을 장착후 신품의 옆에 붙어있는 가스구멍을 막고있던 테이프도 떼어 낸다.

(신품에 붙어있던 테이프를 반납할 구품 배터리에 붙여두었다)

 

(탈거한 배터리 터미널)

 

(신품 배터리 터미널 장착 완료)

탈거와 역순으로 장착하면 배터리 교환은 완료된다.

 

교환 후 배터리 커버를 장착하기 전에 시동을 걸어 배터리가 잘 장착되었는지 확인해보고 배터리 전압과 알터네이터의 작동여부도 확인하면 완벽하다.

 

차후 교체시 참고할수 있게 배터리에 교환일자를 마킹해두었으며 배터리 교환시 전원이 차단되어 리셋되었던 실내 시계나 라디오 주파수등을 새롭게 세팅하는 작업도 해야 한다.

 

 

르노 삼성 배터리 방전시 발생되는 메시지

결과적으로 배터리 방전의 문제지만 계기판에는 "주차브레이크를 점검해 주십시오"라는 메시지가 점등되었던것과 같이 르노삼성 차량에서는 배터리 문제이지만 엉뚱한 메시지를 나타내는 경우들이 있다. 이런 경우는 실제 방전된 배터리의 전압이나 전류가 일정수준으로 떨어지면서 각종 센서나 액추에이터등의 작동이 잘되지 않으므로 오류로 판단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따라서 "주차브레이크를 점검해 주십시오" 이외에도 "경사로 밀림방지장치 점검요망",  "AUTO STOP/START 점검해 주십시오" (SM6) "ESC기능이 작동되었습니다"(SM3)등 실제 해당 메시지와 관계없는 메시지가 계기판에 보여질 수 있다.

따라서 해당 메시지가 발생한다면 메시지와 관련된 문제일 수 있으나 우선 배터리부터 점검해 보는것도 좋을듯 하다.

또 르노삼성 차량뿐만 아니라 타사 차종에서도 배터리와 관련없는 메시지가 보일경우도 있으므로 메시지가 계기판에 보인다고 너무 겁먹지 말고 배터리문제일 수 있으니 배터리 점검부터 하는것도 좋을듯 하다.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