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전석 전동 시트 스위치 접점 불량 본문

자동차/자가정비

운전석 전동 시트 스위치 접점 불량

둘리 아빠

 

 

2010년식 YF쏘나타의 운전석의 전동시트는 메모리 기능은 없는 전동시트이지만 시트 높낮이 조절, 시트 앞뒤 조절, 등받이 조절이 있는 당시에는 그래도 좋은 옵션중에 하나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 차량의 전동 시트는 거의 본인만 운전하고 관리하며 개인적으로 술을 마지지 않기 때문에 대리운전등 다른 사람이 운전할 일이 거의 없다. 따라서 한번 고정하고 거의 사용하지 않는 장치이지만 가끔 실내 청소를 한다든지 퓨즈 점검등을 하기 위해 시트를 뒤로 옮겨놓는다든지 할 때 사용하게 되는데 얼마전 부터 등받이 조절 스위치가 작동이 잘 안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뒤로 눕게는 잘 작동되는 데 반하여 앞으로 숙이게 끔 스위치를 누루면 먹통이 되어 몇번 시도하면 되거나 하였다. 스위치 점점 불량 같아 보이는 데 탈거하여 점검 하였다.

* 해당차량은 IMS(Integrated Memory System: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탬) 이 적용되지 않는 차량이니 참조한다.

 

(운전석 전동 시트 스위치)

 

 

스위치 탈거

운전석  시트의 탈거는 비교적 간단한데 우선 시트 정면의 커버를 커버 아래 (+)스크류 2개를 탈거한 후 잡아당겨 탈거한다. 고정 키 2개가 물고 있으니 잡아당기면 쉽게 탈거된다.

 

 

 

 

높이가 낮기 때문에 주먹드라이버등을 사용하여 손으로 스크류를 확인하여 탈거해야 한다.

시트 앞 커버를 털거 한 후 스위치가 있는 옆면의 커버를 탈거해야 하는데 전면 커버 털거 후 보이는  스크류 1개를 풀고 전면 커버와 마찬가지로 고정키로 고정되어 있으니 잡아당겨 탈거한다. 주의할 것은 스위치와 배선 커넥터가 연결되어 있으니 완전 탈거 전에 커넥터를 탈거한후 사이트 커버를 완전 탈거 해야 한다.

 

(시트 사이드 커버 고정 스크류)

 

(스위치와 연결된 커넥터)
(스위치 커넥터)

 

커넥터는 일반적인 커넥터와 마찬가지로 중앙의 키를 누른 상태에서 탈거하면 어렵지 않게 탈거 할 수 있다.

 

 

탈거된 스위치(박스)가 붙어있는 사이드 커버를 들고 실내에서 청소도 하고 작업하기 편하도록 실내에 가져와서 작업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스위치 어셈블리 탈거 

안보이는 내부등을 대충 닦고 스위치 어셈블리를 사이드 커버에서 탈거한다. 스위치 어셈블리는 스크류 3개를 풀고 스위치 손잡이를 잡아당기면 손잡이와 스위치 어셈블리가 분리되며 탈거된다.

 

(스위치 어셈블리)
(탈거된 스위치어셈블리와 스위치 손잡이)

 

현대 기아자동차의 대부분의 차량에서 전동시트 스위치는 이런 형태로 탈거하게 되며 스위치 어셈블리의 스위치 노브자리에는 먼지가 그득하다. 작동테스트 및 분해 전에 마른수건등으로 청소하고 스위치 어셈블리를 분해한 커버들은 물청소 해서 말려두었다.

 

작동 테스트(통전 테스트)

우선 운전석 파워 시트의 회로도를 보면 아래의 사진과 같은데 문제가 되는 부분은 등받이 스위치 부분이다.

회로도에서 10번, 12번 핀이 입력으로 과 13,11번 핀이 구동모터로 연결된 것이 보이며 커넥터의 해당 핀으로 통전 테스트를 해본다.

 

(운전석 파워시트 회로도:출처-현대자동차기술 메뉴얼)

 

참고로 소켓의 이미지는 암소켓이고 스위치 어셈블리에 있는 소켓은 숫소켓이므로 오른쪽상단의 1번 핀은 스위치 어셈블리의 9번이다.

통전 테스트 역시나 통전이 되었다가 안되었다가 하며 점점불량이 확실해 보인다.

 

 

스위치 내부 분해 및 청소

문제가 있던 등받이 스위치는 아래의 사진과 같은 위치에 있고 플라스틱 커버를 송공이나 작은 드라이버로 열어 접점부를 청소하게 된다. 커버를 열때 쇠구슬이 있으니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내부는 아래의 사진과 같은 구조로 스위치가 있으며 좌우로 움직여 스위치를 변경하게 될때 쇠구슬을 이용하여 이동하는 방식의 스위치를 사용하고 있다.

 

 

 

해당 스위치 접점부를 모두 분해하여 청소해준다. 접점부나 쇠구슬에 이물질이 묻어나며 작업에서는 접점 부활제(BW-100)도 사용하였다. 필요시 소형 니퍼등으로 접점핀을 살짝 구부려서 스위치 동작이 더 원할하게 하면 좋을듯 하며 쇠구슬등도 잘 닦아 이물질을 최대한 닦아주고 이물질이 잘 안닦이면 고운 사포로 끝을 긁어주어도 좋을 듯 하다.

 

 

(분해한 스위치 접점부)

 

(접점부활제 사용)

 

 

분해 청소 후 다시 통전 테스트를 해보고 통전이 잘 됨을 확인 하였다. 통전 테스트가 어렵거나 잘 모르겠다면 완전 조립하지 말고 시트에 소켓만 연결하여 실제 작동이 잘 되는 지 확인하는 방법도 직관적이고 좋은 방법이다.

 

오버홀 해도 작동이 안되거나 이전과 마찬가지로 작동이 안된다면 또는 오버홀이 어렵게 느낀다면 스위치 어셈블리를 신품구매하여도 괜찮다.

 

881913S100HZ 스위치 어셈블리-파워 프론트 시트 좌측 SWITCH ASSY-POWER FR SEAT LH 20,240원

 

 

물청소하고 말려둔 커버와 스위치 어셈블리를 조립하고 실제 시트에 장착해본다. 최종적으로 조립하기 전에 마찬가지로 각각의 스위치들이 잘 작동되는 지 테스트 해보고 잘 된다면 결합하고 스크류도 장착하면 작업은 완료된다.

 

 

 

 

작업 후기

차량의 많은 스위치들이 그 형태와 종류는 다양하지만 작동이 됐다 안됐다 하는 스위치의 경우 많은 경우가 접점 불량인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분해하여 청소하는 것만으로도 접점 불량이 해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작업의 경우가 이에 해당하는 경우이다. 물론 회로에 문제가 있거나 다른 문제로 인한 경우일 수 있지만 어셈블리나 단품을 교환하기 전에 이와 같이 접점에 대한 청소만으로도 해결 될수 있으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또 해당 차량이나 비슷한 스위치 어샘블리를 사용하는 차량의 경우 다수 발생되는 현상이니 사항이니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