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스톰 P2453 오류코드, 엔진경고등(with 차압호스 교환) 본문

자동차/자가정비

윈스톰 P2453 오류코드, 엔진경고등(with 차압호스 교환)

둘리 아빠

 

몇달전 지인의 윈스톰 차량의 엔진오일 교환 후 엔진경고등이 계기판에 표시되어 있어 간단하게 ODB2 어플을 사용해 진단과 임시조치를 하였다.

 

(발견당시 엔진 경고등)

 

진단기상 오류코드는 P2002와 P2453의 코드가 발생하였다. 이 코드는 DPF관련한 오류코드인데 몇가지 의심되는 부분이 있다. 첫번째는 DPF의 막힘등으로 인한 고장, 두번째는 DPF차압센서 자체의 불량, 세번째는 DPF차압센서는 정상이지만 센서 측정값이 불량으로 나오게 하는 원인에 대한 불량이다.

 

 

이와 같은 경고등과 오류코드의 힌트를 얻었으므로 DPF, 차압센서와 차압호스등을 살펴보았다. DPF는 외관상으로는 불량 판단이 어렵고 탈거하여 내부를 살펴보아야 하는데 사실 DPF가 고장나는 경우도 흔하지 않은 경우이기도 하지만 오류코드에 보여지는 내용으로 DPF자체의 고장일 확률은 굉장히 적다. 

 

(차압호스 파손된 상태) 

살펴보니 사진에서와 같이 차압호스 한쪽이 파손된것을 확인하였고 손으로 잡아당기니 부스러져 호스 일부가 떨어져 나왔다.

 

 

윈스톰 차량에서 많이 발생하는 부분으로 차압센서와 연결된 파이프로 금속파이프와 고무재질의 호스로 이루어져 있는데 고무호스가 고열로 인한 찢어짐이나 파손이 생긴다.

물론 DPF가 고장났다면 교환외에는 방법이 없지만 보통 정비소에서는 DPF 클리닝이나 교환등이 함께 이루어지는데 DPF클리닝은 자가정비로 어려움이 있기에 생략하고 차압호스만 교환하였다. 

 

(출처 : 인터넷 윈스톰 DPF)

사진은 윈스톰 차량의 정상적인 DPF와 차압센서, 차압호스의 모습인데 DPF상단에 파이프가 연결되어 있어 단지 파손된 호스만 교환하는 작업이지만 리프팅 없이 작업하기란 작업 공간이 좁기 때문에 쉽지가 않은 작업이다.

 

필요한 부품

 

GM# 96419072 매니폴드 센서 호스 111,430원

 

단순히 호스 교환임에도 어셈블리로 구매하여 교환하기에는 부담되기도 하고 일단은 임시조치 후 규격과 유사한 호스를 구매하여 대체하기로 하였다. 

배기매니폴드에서 배출된 배기가스의 압력차를 감지하여 DPF를 작동시킬지 여부를 감지하는 차압센서가 달려있는 부분의 금속파이프와 고무호스가 연결된 형태인데 정품의 경우 고무 호스만 별도로 판매하지 않고 파이프와 함께 어셈블리로만 팔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편이다. 또 정품 어셈블리를 구매하여 교환한다면 DPF를 탈거해야 한다. 사용되는 고무호스는 배기가스의 높은 온도에 견뎌야 하는 내열호스인데 임시로 실리콘 호스를 로 장착하였다. 참고로 호스는 내경 8 호스이다.

 

 

필요한 공구

작업은 조수석쪽을 잭과 안전스탠드를 사용하여 하부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차체를 들어주고 휠타이어를 탈거한 상태에서 디스크 하단에서 DPF쪽으로 누워서 작업해야 한다. 따라서 차체를 리프팅할 잭과 안전스탠드가 필요하다.

- 휠타어어 탈거를 위한 19 소켓 및 렌치(충전임팩렌치 사용)

- 호스 클램프 탈거를 위한 호스 크램프 리무버나 롱로우즈

- 차압 호스와 연결된 파이프 브라켓을 탈거할 10 렌치(1/4미니 라쳇 렌치 사용)

- 작업등

 

(1/4미니 라쳇 렌치)

 

차압호스 교환

아래 사진의 호스파이프와 차압센서커넥터가 연결된 브라켓을 탈거하고 작업하는 것이 유격도 생기고 클램프를 제거하기에도 용이하므로 10 렌치를 사용하여 어느정도 풀어주고 손으로 풀어서 작업한다. 작업공간이 매우 협소하므로 1/4인치 미니라쳇렌치를 사용하여 탈거하였다.

 

(차압 호스 고정 브라켓 너트)

DPF쪽과 가까운 쪽의 호스 클램프를 우선 탈거하였는데 클램프는 일반적인 호스 클램프로 양쪽을 클램프 제거 도구를 사용하거나 롱로우즈 등을 사용하면 될듯하다.

 

(탈거한 호스와 클램프)

자세히 보면 DPF쪽의 호스 클램프와 반대편의 클램프가 다른데 양귀밴드라고 불리는 호스 클램프로 많이 사용되는 형태이다. 이 부분에서 클램프 전용공구가 없으면 탈거하기가 쉽지 않은데 호스가 많이 경화되어 있어 어차피 재사용하지 않을것이므로 니퍼등으로 호스를 끊고 잘라내면서 클래프를 탈거해도 될듯하다.

 

(탈거한 클램프와 전용공구)
(차압호스 밴드 클램프)

 

엔진룸의 PCV호스등에 사용되는 실리콘 호스를 임시로 사용하여 연결하였고 클램프도 일반적인 클램프로 교환하여 작업을 호스를 교환하였다.

 

(교환한 차압호스)

작업을 완료하였으니 스캐너를 통해 오류코드를 소거하고 운행하여 확인해야 한다. 

 

(엔진 경고등)

진단기를 통해 시동을 끄고 ACC상태에서 고장코드를 소거하였으며 재진단 후에도 오류코드는 발생하지 않았다.

 

(오류코드 삭제 후 재 스캔)
(경고등 소거)

 

(손상된 차압호스 잔해)

 

오류코드 삭제 후 경고등은 사라졌고 10Km 정도 시험 운행 후 작업을 마무리 하였다. 추후 비슷한 규격의 호스로 다시 장착해야 하는데 앞서 말했듯이 윈스톰 차압호스는 파이프와 함께 어셈블리로만 판매되므로 

크루즈 차량에서 사용하는 

 

GM# 25193779 차압센서배기호스 14,025원

 

을 구매하거나 현대 모비스 부품으로 투산이나 싼타페등에서 사용되는 

 

39240 2F710 호스 A-차압 HOSE A-DIFFERENTIAL PRESSURE 4,510원

 

등을 구매하여 대체할 수 있다.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