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우디 Q3 외부필터 교환 본문

자동차/자가정비

아우디 Q3 외부필터 교환

둘리 아빠


Audi Q3 외부필터를 교체하였다. 교체가 아니라 장착이라고 하는게 맞는 표현이겠지만..

사실 Audi나 VW차량에 에어컨 필터(내부)외에 외부필터가 존재하는지 처음 알았는데 국내로 수입되면서 외부필터의 필터와 필터 고정 케이스는 빠진채로 수입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아우디나 폭스바겐 차량은 구매 후 이것들을 서비스로 또는 개별 구매하여 장착한다고 한다.

그리고 Q3는 더더욱 판매량이 다른차들보다 적고 외부 필터 교환도 쉽지않다고.. 그런데 한술 더 떠서 아예 국산은 물론이고 애프터마켓의 Q3용 필터는 거의 없다시피 하다.

이에 수소문끝에 알리발(역시 알리는..) Audi Q3용 외부에어필터를 구입했다.
그런데 설명서에 보면 VW Tiguan(2012~)등도 호환이 되는걸 보면 애프터마켓의 Tiguan용을 구매해도 될듯하다. 가격이 비싸지만..

그리고 혹시라도 규격이 맞지않거나 해서 버린다 해도 뭐 금전적인 손해는 크지 않다. (대략 7.6$구매)

(배송된 외부 필터)


(일반필터와 활성탄필터)


(필터 크기 비교)


구매한 필터에는 일반필터와 활성탄필터 2개가 들어있다. 두개를 겹쳐서 교체하는것은 아니고 여유분의 필터가 더 들어 있는것인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필터케이스는 원래 빈케이스로 장착된 차량의 것을 사용하였다. 규격이 다르지 않지만 파손되거나 문제가 없었기 때문인데 추후에 파손되거나 심하게 오염되면 교체하려고 생각중이다.


 필요공구

- 10mm 소켓 및 렌치(3/8" 10mm소켓과 라쳇렌치를 사용하였다) 또는 컴비네이션 렌치

- 자석홀더, 세정제, 걸레등


외부필터는 카울 하단부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카울을 탈거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고 카울을 탈거해도 자체를 지지하는 지지대등도 있어 공간이 무척이나 협소하다. 너트 몇개만 풀면 될듯한데..


(카울밴딩 탈거)


우선 카울밴딩고무를 탈거한다. 그리고 옆의 고무와 플라스틱으로 된 카울지지대를 벌려준뒤 카울케이스를 전면유리에서 뽑아낸다.

전체 카울을 뜯어낼 필요는 없고 카울을 들어올려 이후 작업을 하면된다.


카울을 들어올리면 필터케이스를 또 덮고있는 그리고 센서가 달려있는 플라스틱 커버가 나오는데 양옆으로 12㎜ 너트를 풀면된다.

센서커넥터를 탈거가 쉽지않아 돌려빼다가 센서가 결합되는 커버부위가 살짝 부러졌다.ㅜㅜ 

겨울철 플라스틱이나 커넥터라도 분리할때는 플라스틱이 경화되어 있기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


(빈 필터 케이스)


커버를 탈거하면 드디어 필터케이스가 보인다. 그렇지만 필터는 없는 빈케이스이다. 이 필터 케이스는 양쪽으로 10 너트를 2개 풀어야 하는데 탈거시 추후 체결시 떨어져 카울의 빗물이 떨어지는 구멍으로 들어가지 않게 조심한다.



필터가 없이 지금까지 공기가 흡입되었으니 안의 블로워 모터가 먼지가 가득한 채로 보인다.

필터를 원래의 필터케이스에 장착하고 탈거의 역순으로 체결하면 필터 교체는 끝난다. (활성탄 필터로 장착하였다)


(필터 장착 완료)


교체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공간이 협소해서 작업하기 귀찮은 편이고 센서등의 탈거에 유의해야 한다.

외부필터를 교체했으니 조수석쪽의 에어컨필터로만 필터링 되었던 오염공기가 1차적으로 더 필터링 되므로 아무래도 필터 교환주기등이 길어질듯 하다. 아우디의 외부필터 누락등은 정말 웃음만 나오는 조치가 아닐까 한다.



작업난이도 : ★★☆☆☆

Date : 2017년 12월 31일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