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르노 삼성 뉴SM5(L43) 엔진오일 교환(with ZIC X7 5W30) 본문

자동차/자가정비

르노 삼성 뉴SM5(L43) 엔진오일 교환(with ZIC X7 5W30)

둘리 아빠

 

2010년식 뉴SM5(L43) 엔진오일을 교체하였다. 연식에 비하여 비교적 운행거리가 짧아서 엔진오일 주기가 비교적 긴 차량이다.

연간 운행이 짧더라도 10,000Km 혹은 1년에 한번은 엔진오일은 교체해야 한다. (SM5 정비지침서상에는 10,000Km 또는 6개월마다 교환하고 가혹 조건일 경우 7,500Km주기로 교환하도록 명시되어 있다)

다른 정비도 중요하겠지만 기본이 되는 엔진오일교체 주기에 따라 교체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오일 교환량

오일만 교환시 4,6L, 오일필터 교환시 4.8L로 매뉴얼에 명시되어 있다. (드레인 방식의 일반적인 경우)

- 오일만 교환시 : 약 4.6L

- 오일필터, 오일교환시 : 약 4.8L

실제 드레인 후 주입시 대략 4.2~4.3L 정도 들어가는데 1L 4개와 이전에 사용하던 동일 오일을 추가적으로 주입하였다.

 

 

오일 규격

오일 규격은

- API품질 등급 : SL급 이상

- SAE 점도등급 : 5W30

 

참고로 오일필터 및 에어필터는 뉴SM5/뉴SM5 임프레션 가솔린 및 LPG 차량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규정 토크

- 드레인 플러그 : 34Nm

- 오일필터 : 17.6 Nm (규정 토크로 체결하기 어려울경우 오일필터를 손으로 돌려 설치면과 닿고 나서 2/3회전한다)

 

 

필요 부품

오일필터와 에어필터는 보쉬제품을 구매하였다. 애프터마켓 제품이지만 르노삼성 정품보다 구매하기 쉽고 가격도 저렴하다. 엔진오일은  ZIC X7 5W30 제품을 준비하였다. 가스켓과 드레인플러그은 정품으로 준비했다.

 

1521021920 ELEMENT-OIL CIRCUIT FILTER 3,000원
165464948R AIR FILTER ASSY 9,200원

 

(뉴SM5에 사용될  Bosch  오일필터 및 에어필터)
(에어필터)

 

에어필터 포장지에 르노 삼성 뉴 SM5(L43)이라 되어 있다.

 

(오일필터)

오일필터는 르노 삼성 뉴SM3, 뉴SM5, 뉴SM7이라 써있으며 공통으로 사용된다.

 

볼펜과 크기 비교를 해보았는데 생각보다 작은편이다.

 

 

1112801M0B DRAIN NUT 1,000원
1102601M02 WASHER DRAIN 500원 (개당)

 

(드레인볼트와 와샤)

와샤는 예비용으로 추가 구매하였다.

 

작업에 사용한 엔진오일은 SK ZIC X7 5W30이다. API품질 등급은 최신의 SP급 이며 메뉴얼상의 추천등급을 상회한다.

오일량은 4.6L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드레인 후 적정게이지까지 대략 4.3~4.5L정도 주입된다. 따라서 1L짜리 4통과 기존에 동일한 오일이 있어 사용하였다. 여유분의 오일이 없다면 5통을 사놓고 사용하고 남은 오일은 다음 오일교환시 주입하면 좋을듯 하다. 보관시 밀봉만 잘해놓고 그늘에서만 보관한다면 꽤 오랜기간 변형되지 않는다고 한다.

 

 

작업에 필요한 공구

- 잭 및 안전스탠드(잭스텐드)

- 언더커버 탈장착 : 10 소켓 및 렌치 (또는 T30 Torx)

- 오일 드레인 플러그 : 14 소켓 및 토크렌치

- 오일필터 탈부착 : 65㎜ 14각 필터 캡 렌치(또는 일반 필터 렌치)

- 오일받이, 보루등

 

오일필터 캡 렌치가 있으면 오일필터 탈장착시 편하기도 하고 토크렌치로 규정토크로 장착할 수 있어 좋으나 없으면 일반적인 필터렌치를 사용하여도 괜찮고 장착시 규정토크로 장착할 수 없다면 너무 세게 조이지 말고 적당한 힘으로 조여준다.(대부분의 차량의 오일필터가 생각보다 규정토크가 높지 않다. 손으로 꽉 조이는 정도)

 

오일필터 캡 렌치는 65㎜ 14각으로 지름이 65㎜로(YF쏘나타의오일필터는 79mm)로 작은편이다.

 

(오일필터와 65㎜ 14각 필터 캡 렌치)

 

교환 작업

(뉴SM5 OBD2 단자 위치)

교환전 스캐너로 고장코드등을 확인하였다. 스캐너가 없거나 일반적인 엔진교환시 할 필요는 없다. 다만 가지고 있는 스캐너로 고장코드등을 점검하여 오일교환하면서 다른 이상부분을 체크하기 위해서이다.

가지고 있는 스캐너가 전용스캐너도 아니고 아주 전문적인 스캐너가 아니라 사용하면서 아쉬운면도 있지만 그럭저럭 사용하고 있는데 고장코드는 다행이 없었다.

참고로 르노 삼성의 차량들이 대부분 ODB2 단자가 일반적인 운전석 하단이나 조수석등이 아니라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의 콘솔박스내에 위치하고 있다. 처음 ODB2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당황할 수 있는데 "Where is my OBD2 port? Find it" 라는 앱등으로 차종별로 OBD2 단자의 위치가 어디인지 알려주는 프로그램이 있으니 활용해도 좋을것 같다.(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한다)

 

(Where is my OBD2 port? Find it 앱)

 

(고장코드 점검)

언더 커버 탈거

엔진오일교체가 온간시 교체하는것이 좋기 때문에 운행 후나 공회전을 5분정도 시행하고 시동오프 후 자체를 들어올린다. (작업은 잭과 안전스탠드를 사용하였다)

 

오일필터와 오일 드레인을 하려면 언더커버를 탈거해야 한다. 10 육각볼트(혹은 T30) 5개와 운전석쪽에 1개의 플라스틴 스크류핀으로 언더커버는 고정되어 있고 볼트와 핀을 탈거하면 쉽게 커버를 탈거할 수 있다.

 

(탈거한 언더커버)

언더커버를 탈거하고 보니 누유가 심한 편이다. 커버가 엔진오일팬쪽으로 촉촉하게 젖어있었다. 밑에 오일팬 사진에도 있지만 지금까지 오일교체를 하면서 드레인플러그를 한번도 교체하지 않아서 드레인 플러그에서 누유가 지속되고 있다.

 

오일 드레인 및 오일 필터 탈거

엔진오일 드레인 플러그는 14 육각볼트와 가스켓(와셔)으로 되어 있다. 스트로폼 상자를 이용하여 폐 오일을 받고 드레인은 20~30분정도 하여 충분히 폐오일을 드레인할 수 있도록 한다.

 

(오일팬과 오일필터 상태)
(와샤의 상태가 좋지않은 드레인 플러그 모습)

 

* 참고로 오일누유로 인한 오일 쿨러의 O링 교환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한다.

 

르노삼성 SM5(L43), SM3(L38), QM5 오일누유로 인한 엔진오일 쿨러 O링 교환(with 오일교환)

지인의 차량 SM5(L43) 엔진오일 교환 시 오일팬과 엔진오일필터 주변이 오일누유로 젖어 있는것을 발견하였는데 오일이 누유되는 곳은 엔진오일 쿨러에서 누유가 되는 듯 하다. 해당 차종에서 빈

goodstars.tistory.com

 

 

 

14mm 소켓과 렌치를 사용하여 드레인플러그를 탈거한 후 오일드레인을 진행한다. 드레인하는 동안 오일필터도 탈거한다.

 

(오일필터 탈거)
(신품과 구품 오일필터)

에어필터 장착

폐유를 드레인 하는동안 에어필터도 교환한다. 구품은 아직 깨끗한 편이라 에어컴프레셔로 청소하면 한번 정도 더 사용가능했지만 신품으로 교체하였다. 에어클리너 교체는 운전석쪽 핀 2개만 제껴주면 열리는 형식이다. AFS(에어 플로우 센서)쪽의 고정클립을 굳이 탈거하지 않아도 되고 탈거 후 작업해도 된다.

 

 

(에어필터 커버 탈거)
(구품 및 신품 에어필터)

 

오일필터 장착 및 플러그 장착

신품 오일필터도 장착해주는데 장착전 오일을 주입구 고무링에 발라주어 마찰로 인한 손상이 없도록 하며 오일필터는 지면과 90도로 장착되어 있는 형태라 내부에 신유를 주입하고 장착하면 흐르기 때문에 신유주입은 하지 않아도 된다.

 

(신품 오일필터 장착)

어느정도 오일을 드레인 하였다면 가스켓과 드레인 플러그도 장착해준다. 작업시 탈거한 드레인 플러그를 살펴보니 그동안 예상했던대로 가스켓(와셔)은 얇아질대로 얇아져 있어 드레인 플러그 사이로 누유가 진행되고 있었다. 준비한 신품가스켓으로 교체하였다. 작업 이전의 오일교환은 정식 센터에서 교환하였다고 하는데 가스켓이나 드레인플러그를 교환하지 않고 이런상태가 된 가스켓을 그대로 사용했다는것이 의아했다 ㅜㅜ

 

(손상된 드레인플러그 와샤)

손상된 와샤를 니퍼로 잘라내면서 제거하였고 준비한 와샤를 규정토그로 장착하였다. 오일팬에 누유가 된 원인도 아마 이 와샤의 불량으로 추정되며 가능하면 오일교환시 신품의 드레인플러그와 와샤(필수)로 교체해야 한다.

 

(드레인플러그 장착)

 

신유 주입 및 레벨링

준비한 신유 4L와 보관한 동일한 오일 300ml 정도 주입하였고 엔진 시동 후 5분정도 지난후 시동을 끄고 3~4분 후 레벨링을 하여(HOT레벨링) 확인하고 마무리 한다. 준비한 4L를 모두 주입한 후 나머지는 레벨링 하면서 주입하는것도 좋은 방법일듯 하며 레벨링은 냉간에서 하지 않는것이 좋다.

 

(오일레벨링)

 

오일 리셋 (차량정비시점 초기화)

오일리셋은 메뉴얼에도 나와있는데 "차량 정비시점 초기화" 라고 표현하는데 차량정비시점을 초기화 하려면 와이퍼 레버 끝의 트립 컴퓨터 검색 및 초기화 버튼을 눌러 차량정비시점 메시지 화면을 띄우고 트립 컴퓨터 초기화 버튼을 약 10초간 길게 누르면 메시지가 깜빡이다가 초기값으로 변경된다.

이 방법은 르노삼성 뉴SM3, QM3등의 차량도 동일한 방법으로 초기화 한다.

 

(차량정비시점 표시화면)
(차량점비시점 초기화 완료)

 

(엔진 오일 교환 완료)
(교환 후 주행거리 기록)

 

 

오일 교환의 중요성

해당 차량의 오일 교환 주기에 맞추어 엔진오일을 교환하는것은 챠량관리에 있어 가장 기본이되면서도 가장 중요하므로 해당 SM5차량은 최소 10,000Km/1년이 되면 무조건 교체해야 한다.  또한 SM5의 엔진오일 교체는 일반적인 엔진오일 교환 방법과 크게 다른점은 없으며 크게 필터의 위치등이 협소하거나 탈장착이 어렵지도 않다.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