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F쏘나타 프론트 롤스토퍼(Roll Stopper) 교환 본문

자동차/자가정비

YF쏘나타 프론트 롤스토퍼(Roll Stopper) 교환

둘리 아빠

롤스토퍼를 교환하였다. 원칙적으로 엔진마운트, 미션마운트, 전후 스토퍼 모두 교환하는것이 좋지만 시간적, 공간적 제약 때문에 우선은 비교적 간단한 작업인 프론트롤 스토퍼를 우선 교환한다. (엔진 및 미션마운트의 교환 부품은 사놓았는데 시간적 여유가 생기면 조만간 작업할 예정이다)


YF쏘나타는 초장기 모델인경우(2011년 이전)  엔진마운트와 미션마운트 2개와 프론트, 리어 2개의 롤스토퍼가 2012년식부터는 롤스토퍼가 프론트 롤 스토퍼 없이 리어 롤 스토퍼 1개들어가는 구조와 형식으로 프레임이 바뀌었다. 2010년식인 YF쏘나타라 아래와 같은 부품을 구매해야 한다.


219103S150 브라켓 어셈블리-롤 스토퍼,앞 BRACKET ASSY-ROLL STOPPER,FR 17,380원

218313K253 볼트-브라케트 투 인슐레이터 BOLT-BRKT TO INSULATOR 3개 250원 (750원)


219303S050 브라켓 어셈블리-롤 스토퍼,뒤 BRACKET ASSY-ROLL STOPPER,RR 23,980원


(롤스토퍼(전) 박스와 포장)


(롤스토퍼 전면)


롤스토퍼는 마운트처럼 엔진이나 트랜스미션이 지지하고 진동을 억제해주는 역할이 아니라 말그대로 Rolling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하게된다.



(자동차 진동)


(롤스토퍼 윗면)


(롤스토퍼 밑면)


(롤스토퍼 인슐레이터 브라켓 볼트)


교환 작업을 위해 준비물을 살펴본다.

프론트 롤스토퍼 뒤쪽에 숨겨진 브라켓 볼트 한개를 탈부착하기 위해서는 차체 하부에서 작업해야 한다. 따라서 차체를 잭으로 올려야 할 필요가 있다.

잭, 잭스탠드, 14옵셋렌치, 소켓 및 렌치, 연결대, 충전임팩렌치, 토크렌치등

(정비매뉴얼 참조 - 체결토크)


1. 롤 스토퍼 탈거

롤 스토퍼는 차체의 전후진동을 완충해주는 역할과 자체가 회전시 하중을 분산해주는 역할을 한다.

교환 전 살펴보니 결합된 볼트등이 녹이슬어 있어 볼트까지 교환하기로 한다. 미관상 새볼트로 체결하면 좋아 보이기 때문이다.

롤 스토퍼 자체는 작업이 어렵지 않으나 대부분의 하체작업등이 그러하듯 작업공간의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작업자체가 어렵게 느껴진다.


언더커버는 10 볼트 4개와 고정핀 2개로 되어 있다.(커버가 앞쪽과 뒤쪽의 2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굳이 앞쪽 언더커버를 탈거하지 않아도 되며 뒷쪽 언더커버만 탈거하여도 숨어있는 브라켓 볼트 1개를 탈부착이 가능하다.) 또 팬을 탈거하면 작업공간이 충분하게 나올듯 하지만 굳이 탈거하지 않고 작업을 시도하였다.

관통볼트와 볼트와 브라켓 볼트 2개는 윗쪽에서 소켓 연결대를 이용하면 작업공간이 나온다. 250 소켓 연결대 2개와 150㎜ 소켓연결대 1개, 끝에는 플렉시블 소켓연결대를 연결하여 팬이나 부동액 상부호스등을 탈거하지 않고 작업하였다.


우선은 소켓연결대와 연결된 전동임팩렌치로 팔을 넣어 관통볼트를 먼저 탈거하고 롤스토퍼의 좌우의 14㎜ 볼트를 풀어준다. 다음 차체 하부에 숨겨진 브라켓볼트를 제거해야 하는데 공간이 좁아 소켓을 사용할 수 없고 오픈렌치나 플렉시블 렌치로 풀어 제거한다.


체결되어 있던 볼트를 모두 풀었으면 롤스토퍼를 빼내야 하는데 공간이 좁아 우측으로 뒤집어 돌려빼야 한다. 좌측으로는 브라켓에 걸려 빠지지 않는다.


(교환할 프론트 롤스토퍼, 탈거시 이렇게 보이는 상태에서 관통볼트와 좌우 볼트를 팔을 뻗어 탈거한다)



(구품 롤 스토퍼를 탈거한 모습)


2. 롤 스토퍼 장착

구품을 탈거하고 세정제로 장착될 주변을 깨끗하게 닦아준다.

체결은 관통볼트를 먼저 가체결한 후 3개의 볼트를 체결하면 되는데 좌우의 체결먼저 가체결 후 뒤쪽의 볼트를 체결한다. 뒷쪽의 볼트는 플렉시블렌치나 옵셋렌치로만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체결토크로 체결하기 어렵다. 따라서 좌우볼트의 토크체결의 힘을 기준으로 힘껏 채결하는 수밖에 없다. 가체결한 좌우 2개의 볼트와 관통볼트는 소켓 연결대를 이어 모두 규정토크로 체결하고 확인 후 작업을 완료한다.


(장착한 신품 롤 스토퍼의 모습)


지하주차장에서 작업을 하였기에 작업사진이 많지 않다. 비록 숨겨진 브라켓 볼트 때문에 차체를 올려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기는 하지만 비교적 간단한 작업이라 굳이 작업과정의 사진도 찍을 필요성이 없을듯 하다.


(다음날 밖에서 찍은 장착모습)


(탈거한 구품 롤스토퍼 전면)


(구품 롤스토퍼, 전체적으로 고무가 경화되어 있고 녹슬어 있다)


그런데 구품의 품번은 21912-3S050. 신품은 21910-3S150으로 다르다. 아마 엔진마운트와 마찬가지로 개선품으로 품번이 변경된듯 하다.

(구품 롤스토퍼)


(구품 롤스토퍼 볼트)


운행소감은 내가 진동이나 소리등에 둔감해서 그런지 롤스토퍼에 대한 효과는 그다지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다. 고속도로의 램프에서의 운행등에서도(롤링발생) 이전과 달라진것을 느낄 수 없지만 불편한 소리라든가 불안한 느낌은 들지 않으니 만족한 것이겠다.



작업난이도 : ★★☆☆☆

Date : 2018년 05월 05일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