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ols] 부동액 & 와셔액 비중계 본문

자동차/TOOLS

[Tools] 부동액 & 와셔액 비중계

둘리 아빠


부동액이나 와셔액의 농도를 측정하기 위해 비중계를 구매했다..

알리발 ATC제품으로 16,7천원정도 한다.. 마찬가지로 국내 수입한 동일제품은 4~7만원대..ㅋ

의외로 잘 사용하는 테스터기다. 구매한 제품은 비중계는 빛이 굴절율이 액체마다 각각 다른 원리를 이용한다고 하는데.. 차량에는 에틸렌글리콜계열이나 프로필렌계열의 부동액의 농도를 측정할 수 있고 와셔액과 요소수의 농도, 배터리액까지 측정할수 있다.


(비중계와 스포이드, 소형 (-)드라이버)


제품은 측정을 위한 비중계와 스포이드, 안경닦을때 쓰는는 융이 들어 있다. 저렴해서 그런지 케이스가 없다.


(비중계 측정)


측정방법은 커버를 열고 시료(부동액이나 와셔액등)을 스포이드를 사용하여 담은 후 파란색부분에 1, 2방울 떨어뜨린 후 시료가 골고루 퍼지도록 한다. 이후 밝은쪽을 향하여 렌즈를 접안하여 보면서 촛점을 맞추어야 하는데 마치 망원경 조작하듯이 손잡이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가며 조첨을 맞추고 세밀한 초점은 동봉된 (-)드라이버로 재조정하여 측정하면 된다.


(촛점 조정 예시)


(부동액 테스트)


테스트는 YF쏘나타의 부동액으로 측정하였다. YF쏘나타의 부동엑은 에틸렌글리콜(EG) 계열의 부동액이므로 중앙 오른쪽에 있는 측정눈금자를 보며 측정하는데 위의 사진상 약 -22˚C 로 측정되었다. 즉 부동액이 약 -22˚C에서 얼기 시작한다는 의미이다.

좌측에는 배터리가 무보수 배터리라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배터리액의 비중을 우측에는 와셔액의 비중을 측정할 수 있는 눈금자가 있다.



Date : 2017년 04월 29일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