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F쏘나타 서모스타트와 부동액 리저버(Thermostat & Reservoir) 교환 본문

자동차/자가정비

YF쏘나타 서모스타트와 부동액 리저버(Thermostat & Reservoir) 교환

둘리 아빠


19만을 운행하다 보니 얼마전 라디에이터에서 냉각수 유수가 되는것이 보여 라지에이터를 교체해야 하는데 낡아 노후화된 냉각계통의 리저버와 호스등 부품과 서머스탯을 예방정비 차원에서 먼저 교체하였다.


교체 부품

2550025001 서모스타트 어셈블리 THERMOSTAT ASSY 5,830원

253303K000 캡 어셈블리-라디에이터 CAP ASSY-RADIATOR 3,960원




973113S000 호스 어셈블리-워터 인넷 HOSE ASSY-WATER INLET 2,970원

973123S000 호스 어셈블리-워터 아웃렛 HOSE ASSY-WATER OUTLET 2,970원




254153S700 호스 어셈블리-라다에이터,하부 HOSE ASSY-RADAATOR,LWR 10,010원

254143S700 호스 어셈블리-라디에이터,상부 HOSE ASSY-RADIATOR,UPR 10,670원



254303S000 탱크 어셈블리-리저버 TANK ASSY-RESERVOIR 3,630원




254503S000 호스 어셈블리-워터 HOSE ASSY-WATER 2,156원




710000420 부동액(고급형) ANTIFREEZER 15,000원


2차 증류수 18L(실제 증류수 사용은 부동액:증류수 비율이 35:65정도 이므로 4L정도 이다)

어차피 워터펌프를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겉벨트도 함께 교체해야 한다.(이건 다음에 작업시 포스팅)


리저버와 호스, 서머스탯을 교체할 것이므로 교체전 부동액을 배출해야 한는데 부동액 교체시기가 되었다면 신품으로 보충해주고 재사용하려면 배출된 부동액을 잘 받아두었다가 호스 교체 후 재사용하면 된다.(부동액 신품 교체 추천)

차체는 올리지 않아도 가능하며 아래 10㎜ 볼트 4개와 고정핀으로 고정된 언더커버를 탈거한 후 라지에이터 왼쪽 하단의 나비모양의 드레인 플러그를 돌려 냉각수를 배출한다. 어느정도 배출되었다면 드레인 플러그를 잠그고 교체작업을 진행한다.


리저버 교체

아주 간단한 작업이다. 리저버내의 냉각수를 담을 빈통을 준비한 후 리저버 왼쪽과 아래쪽의 10㎜볼트를 제거하면 탈거되며 리저버 호스를 손으로 잡아당기면서 부동액을 준비한 통에 담아둔다. 리저버를 옮길때 부동액이 차체내로 흐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라디에이터 캡과 연결된 리저버 호스도 잡아당겨 탈거한 후 신품으로 교체하면 된다.


(리저버 교체)


(리저버 호스 및 라디에이터 캡 교체)


(전체 교체된 모습)


(구품 리저버)


버려질 구품 리저버와 호스.. 호스가 경화되어 딱딱하다..

(구품 리저버와 호스)



서머스탯 교체

서머스탯은 냉각수(부동액)이 순환하면서 온도에 따라 밸브와 같은 역할을 한다.. 온도가 올라가면 서머스탯이 오픈되어 냉각수 순환을 하고 온도가 다시 낮아지면 서머스탯이 닫히면서 순환하지 못하게 하는 냉각수 온도조절 역할을 한다.. 그만큼 오버히트등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냉각수의 점검은 중요하다.

YF쏘나타의 서머스탯 교체는 어렵지 않으므로 쉽게 교체가능하다. 탈거를 위해 에어덕트와 에어클리너 어셈블리를 탈거해야 작업공간이 확보되므로 탈거 후 작업한다. 


(서머스탯 교체전)


작업차량은 압력으로 인해 누수되어 주변이 냉각수가 많이 누수 있다. 서머스탯과 연결된 라디에이터 하부호스를 클래프를 제거한 후 서머스탯하우징의 고정된 12㎜볼트 3개를 풀어 탈거한다. 주변의 호스등에 간섭이 약간 간섭 되므로 3/8 롱 소켓을 사용하는게 편리하다.


(서머스탯 탈거)



(서머스탯 하우징 탈거)


(서머스탯)


탈거하고 서머스탯과 가스킷을 교체해준다. 신품 서머스탯 장착시 튀어나온 부분이 있는데 이부분을 모양을 맞추어 장착해야 체결할수 있다. 체결토크는 0.8~1.2kgfm이다.


(구품 서머스탯)



서머스탯의 고장유무등의 점검은 눈으로 확인할수는 없고 물에 가열하여 밸브의 개방온도를 점검하는 방법으로 점검해야 하는데 작업차량은 서머스탯의 고장으로 교체하는것이 아닌 노후화로 예방차원이므로 정상작동 하였던 부품이었다.

참고로 밸브 개변온도는 82도이고 전개온도는 95도 이므로 개변온도나 전개온도가 규정값과 다른경우 불량이므로 서머스탯을 교체해야 한다.



라디에이터 상, 하 호스 교체

서머스탯 작업시 상하호스를 교체하는데 롱로우즈나 클램프 리무버등을 사용하여 클래프를 제거한 후 상하 호스를 탈거하고 신품으로 교체하면 된다. 라디에이터 하부호스의 경우 클램프를 제거 또는 체결시 공간이 좁은데 롱로우즈나 긴 호스리무버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또 라디에이터 상부호스의 경우는 고착되어 클램프 제거후에도 빠지지 않아 신품 호스로 교체할 것이므로 커터칼로 호스를 찢어가며 제거하였는데 대부분의 차량이 고착되어 있을듯 하다.


워터 인렛, 아웃렛 호스 교체

작업시 찍은 사진이 없어 교체 후 찍은 사진인데 설명이 굳이 필요없을 만큼 단순한 작업이다 호스 클램프를 제거하고 탈거 후 위치에 맞게 신품 호스를 체결한 후 클램프를 고정하면 된다. 구품 탈거시 잔여 부동액이 흐를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것 이외에는 별다른 어려움 없이 작업할 수 있다.


(교체된 워터 인렛, 아웃렛 호스)


냉각수 보충

서머스탯, 리저버, 라디에이터 상하호스등 작업이 끝나면 배출된 냉각수를 보충해주어야 하는데 YF쏘나타의 경우 전체 약 6L의 냉각수가 사용되지만 엔진등에 잔여 냉각수가 있으므로 실제 보충시 이모다 적은량이 보충된다.

또 증류수와 부동액의 비율을 정해 혼합하여 보충해야 하는데 작업의 경우 부동액과 증류스의 비율을 30:70으로 하였고 2L 빈 생수통에 비이커를 이용해 1통당 부동액 0.6L와 증류수 1.4L를 혼합하여 3통을 준비하였고 이를 라디에이터캡을 열고 깔대기를 이용하여 보충하였다. 보충시 공기를 쉽게 빼기 위해서는 라디에이터 상하호스를 주물럭 거리면서 냉각수 유입이 쉽도록 하고 라디에이터캡의 상단까지 가득 보충되면 캡을 닫고 리저버에도 보충해준다.

이렇게 보충 후에도 남아있는 공기가 있기 때문에 시동을 걸어(주행을 해도 좋다) 엔진온도를 높여 냉각수가 순환될 수 있도록 하면 리저버의 냉각수 수위가 낮아지며 재보충하는 방식으로 보충해주었다.


주의할점과 유의할점은 가능하면 증류수를 사용하고 없다면 수도물을 사용해도 괜찮지만 지하수는 절대 안된다. 라지에이터등의 내부부식을 가속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세차장에 수돗물만 사용한다는 안내문이 있는경우가 있는데 같은 이유이다) 또 폐부동액의 처리는 하수구등에 버리면 안되고 반드시 폐기할수 있는 곳에 맡겨야 한다.



Date : 2017년 06월 03일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