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AT 500X CROSS (2.0 Diesel) 연료필터(Fuel Filter Cartridge) 교환 본문

자동차/자가정비

FIAT 500X CROSS (2.0 Diesel) 연료필터(Fuel Filter Cartridge) 교환

둘리 아빠

 

FIAT 500X(2.0 Diesel)의 연료 필터를 교환하였다. 본인의 포스팅에서도 여러 차량의 연료 필터 교환의 글이 있고, 글마다 연료 필터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는데 참조하기 바란다. 특히 겨울철이 되면서 더욱 중요시 되는 연료 필터이므로 디젤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의 교환시기가 되었다면 적극적으로 교환을 권장한다.

 

싼타페CM 연료필터(Fuel Filter Cartridge) 교환
 

싼타페CM 연료필터(Fuel Filter Cartridge) 교환

얼마전 쏘렌토R 연료필터 카트리지 교환에 이어 동일 플랫폼을 공유하고 연료필터 어셈블리 부품도 동일한 싼타페CM 연료필터도 교환하였다. [이전글] 쏘렌토R 연료필터 카트리지 교환 쏘렌토R

goodstars.tistory.com

 

쏘렌토R 연료필터 카트리지 교환
 

쏘렌토R 연료필터 카트리지 교환

왜 연료필터를 교환해야 하지? 2009년식 D2.2 쏘렌토R 차량의 연료 필터 카트리지를 교환하였다.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에 수분을 포함한 불순물이 엔진에 공급되지 않도록 필터링 역할을 하는 부

goodstars.tistory.com

 

아우디 Q3 연료필터 교환
 

아우디 Q3 연료필터 교환

아우디 Q3 연료필터를 교환했다. 많은 사람들이 오일교환을 하면서 오일필터나 에어필터는 같이 교환하거나 적어도 그 중요성을 알고 있는듯 한데 연료필터의 중요함이나 교환에 대해서는 잘

goodstars.tistory.com

 

뉴스포티지 연료필터 교환
 

뉴스포티지 연료필터 교환

지난번 부품을 잘못구매해서 연료필터 어셈블리 교환에 실패한 후 어셈블리교환이 좀더 쉬운 작업이지만 가격적인 부담때문에 필터만 다시 구매하여 교환하였다. 참고: 뉴스포티지 VGT가 아

goodstars.tistory.com

 

윈스톰 연료필터(Fuel Filter) 교환
 

윈스톰 연료필터(Fuel Filter) 교환

연료필터는 연료를 분사하기 전에 수분과 여러 이물질을 걸러주어 원할한 연료분사가 되기위함이다. 3만Km 정도에 점검 후 필요시 교환할 것을 메뉴얼에는 나와았지만 15만Km 운행한 지인은 한번

goodstars.tistory.com

 

 

교환 필터 구매

 

필요한 부품은 당연히 신품 연료 필터가 필요한데 MOPAR 정품을 센터에서 구매하는 방법도 있으나 시중의 오픈 마켓에서 신뢰할만한 애프터 마켓의 필터를 구매하였다.

 

정품 : MOPAR 68263287AA FUEL FILTER 연료 필터 77,800원

 

호환 : MANN PU 7005 Fuel Filter 연료필터

* 가격은 정품의 경우 공개된 소비자 권장 가격이며 시기와 업체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호환 제품의 가격은 매장마다 다르지만 5~6만원 선이다.

검색 방법은 '레니게이드 혹은 FIAT 500X 연료 필터' 라고 검색하거나 'MANN PU7005'라고 검색하면 제품들이 나오는데 주의할 것은 차량에 맞게 구매하여야 한다. Diesel 2.4용 필터도 있고 Diesel 1.6용 필터도 있다. 교환할 차량은 FIAT 500X Cross Diesel 2.0 Multijet2 엔진을 장착한 차량이다. (JEEP Renegade 차량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여러 트림의 차량이 있으므로 구매시 본인의 차량에 맞는 부품을 구매해야 한다) 국내에서 판매된 FIAT 500X는 POPSTAR(2.4 가솔린) 및 CROSS, CROSS Plus(2.0 디젤) 모델 뿐이므로 유럽산, 특히 미국산 FIAT 500X의 경우에는 2.0 디젤 모델이 없기 때문에 주의한다.

 

(연료 필터 패키징)

 

(특정 브랜드 알파 로메오와 피아트, 오펠용 이라고 쓰여있는 것이 특이하다)

 

(보호 플라스틱으로 포장되어 있는 연료 필터)

 

필터 상자를 열면 필터를 보호하기 위한 플라스틱 케이스로 한번 더 포장되어 있다. 국산 디젤 연료 필터와도 확연히 다르지만 독3사의 차량의 일반적인 연료 필터와도 다른 독특한 모양이다.

 

(필터 상부의 모습)

 

 

 

필터의 모습은 일반적인 차량의 연료 필터와는 사뭇 다른 모습인데 연료통에서 부터 상부로 연료가 인입 되어 필터로 필터링 된 후 아래에 모이게 되면 파이프를 통해 다시 상부로 연료가 엔진으로 아웃풋 되는 방식이다.

 

(상부의 거름망)

 

디젤 연료 필터의 사용 목적이 불순물 제거와 수분의 제거가 큰 목적이기 때문에 필터 상부에는 망도 있어 1차적으로 오염물질을 걸러준다. 

 

(오픈된 필터의 모습)

 

 

 

 

필요 공구

 

교환 시 필요한 공구는 간단하지만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공구들이 있어 미리 준비해야 한다.

- T25 별모양 Torx 및 렌치(1/4인치)

- 호스 커넥터 탈장착 플라이어 (없어도 가능)

- 마킹을 위한 페인트 펜, 호스 마개(또는 비닐 랩)

- 주사기, 새 디젤 연료 1L 정도(PET병등에 담아 준비)

- 흐르는 연료를 닦기 위한 수건등

 

하우징 고정 스크류(T25)를 탈부착 하기에 공간이 없어 1/4인치의 작은 렌치를 사용해야 한다.

 

(교환에 필요한 공구)

 

 

 

연료 필터 교환 작업

 

교환은 어렵지 않으나 정비성이 좋은 차량이 아니라서 결합 스크류 1개가 탈창착 하기 어렵다. 이것만 빼면 교환은 어렵지 않고 커넥터 탈창착이 오히려 주의해야 할 사항이다.

 

1. 연료 필터 하우징 위치 확인

 

본닛을 열면 엔진룸 좌측 상부에 연료 필터가 금속 알루미늄 소재의 연료 필터 하우징이 위치하고 있고 이 안에 교환할 연료 필터가 있다. 1개의 전기 커넥터와 2개의 연료 호스와 연결되어 있다.

 

(연료 필터 하우징 확인)

 

2. 연결 커넥터 탈거

 

 

(탈거할 커넥터 확인)

 

하단이나 좌우의 연료 필터 하우징 고정 볼트등은 볼 필요 없고 상단의 커넥터 및 연결 호스를 살펴보자. 가운데는 겨울철 연료가 얼어 파라핀화 되는 것을 막기 위해 히터 장치가 달려 있으며 이를 위해 전원 연결 커넥터가 있다. 또 바로 옆에 노란색과 뒤쪽에 파란색의 호스가 연결되어 있고 필터 하우징과 커넥터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세가지 커넥터를 먼저 탈거 해야 한다.

 

 

연료 필터 하우징등에 달려있는 커넥터등은 모두 2중 잠금 장치로 커넥터가 연결되어 있는 형식이다. 따라서 힘으로 억지로 빼려고 한다면 탈거 되지도 않지만 커넥터등이 부러질 수 있으니 절대 힘으로 탈거 하지 않고 잠금 장치만 해제하면 쉽게 탈거 할 수 있다.

 

(전원 커넥터 1차 키 해제)

 

순서는 상관없지만 첫 번째로 중앙의 전원 커넥터부터 탈거 하였다. 중앙의 전원 커넥터는 우측의 노란색을 올려 1차 잠금 장치를 해제한 후 커넥터 전체를 우측으로 밀면 2차 잠금 장치가 해제되어 탈거 할 수 있다. 그리고 전기 코드 뽑듯이 잡아 올리면 쉽게 커넥터가 탈거 된다. 앞서 말했 듯이 절대 힘으로 탈거 하려고 하지 말고 차분하게 키를 해제하면 쉽게 탈거 되니 주의한다.

 

(전원 연결 커넥터 탈거 순서)

 

 

(2차 잠금 장치 해제)

 

2번째로 노란색의 연료 아웃렛 호스의 커넥터(노란색)를 탈거 한다. 첫번째 잠금 장치는 노란색 커넥터를 좌측으로 밀어 중앙의 흰색 키가 보이도록 해제한다. 이후 하얀색 커넥터를 양쪽(보이는 반대편도 동일한 모양이다)으로 눌러 주면 연료 필터 하우징과 연결된 호스가 탈거 된다.

 

(탈거된 커넥터)

 

(연료 아웃렛 호스 커넥터 탈거)

 

마지막으로 뒤쪽의 파란색 연료 인렛 호스 커넥터를 탈거 하는데 노란색 커넥터와 유사한 형식으로 안쪽으로 1차로 밀어주고 위쪽과 아래쪽을 동시에 누르면서 연료 필터 하우징에서 분리하면 탈거 된다.

 

(연료 인렛 호스 커넥터 탈거)

 

연료 인렛, 아웃렛 호스를 탈거하면 약간의 연료가 세어 나오는데 직접 호스를 닦아내지 말고 바닥에 수건을 놓고 떨어지게 놔둔다. 왜냐하면 호스를 통해 이물질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며 탈거된 연료 호스 의 입구와 연료 필터 하우징의 호스 연결부를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전용 마개를 끼워 놓거나 비닐 랩등으로 싸두어도 좋다.

 

 

3. 하우징 캡 탈거

하우징과 연결된 3개의 커넥터를 모두 탈거 하였다면 이제 연료 필터 하우징 캡을 탈거 하고 필터를 교환할 차례이다. 외산 차량의 경우 (+) 혹은 (-)등의 일반적인 스크류 보다는 별 모양이나 육각등의 규격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FIAT차량의 경우도 연료 필터 하우징 캡과의 결합 스크류가 별모양으로 되어 있어 T25 규격의 별모양 톡스(Torx)를 사용해야 한다.

 

T25 규격의 스크류가 총 6개가 결합되어 있는데 적정 조임 토크는 15Nm 정도이지만(하우징 캡에 음각되어 있다) 토크 렌치를 사용하기에는 앞의 2~3개의 스크류외에 사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스크류 헤드와 하우징에 마킹을 하여 후에 결합 시 이용한다.

 

 

 

 

(마킹한 후 T25 렌치를 사용하여 탈거 한다.)

 

 

(3/8인치 렌치로 탈거 하기에는 상당이 좁은 편이다)

 

스크류 탈거는 3/8인치 소켓렌치로는 전면의 3~4개는 가능하지만 뒷쪽의 2개는 공간이 없기 때문에 1/4인치 렌치를 사용하였다. 1/4인치 조차 좁아서 탈거하기가 어려우며 각 스크류는 차량 하부로 떨어뜨리지 않도록 조심한다.

 

 

(뒷쪽의 스크류 탈거)

 

 

 

 

스크류를 탈거하기 시작하면서 틈으로 연료가 새어 나오므로 미리 수건등을 하우징 캡 아래에 놓는게 좋다.

 

4. 연료 필터 교환 

 

 

하우징 캡을 들면 연료 필터가 같이 붙어서 나오는데 완전히 분리하여 캡을 탈거한다.

 

 

(캡을 탈거한 연료 필터 내부)

 

연료 필터 하우징 내부의 연료는 사실 수분과 분순물이 침전된 상태의 연료 이므로 원칙적으로 모두 제거한 후 새 연료를 채우고 필터를 교환하는 것이 정석이다. 준비했다면 주사기등을 사용하여 연료 필터 하우징내의 연료를 제거하고 새 연료를 채운 다음 교환한다.

 

(탈거한 연료 필터 하우징 캡)

 

연료 필터 하우징 캡은 필터 중앙에 결합하여 고정될 긴 막대 있어 필터 결합시 중앙에 끼우고 필터 상단의 아웃렛 호스 연결부에 캡의 구멍과 맞추어 조립한 후 체결한다.

 

(구품 연료 필터)

 

(신품과 구품 연료필터 비교)

 

(연료 필터 하우징 캡과 신품 연료 필터 결합)

 

5. 연료 필터 하우징 조립 및 마무리

새 연료 필터를 결합 후 위치를 맞추고 하우징 캡을 체결한다. 스크류는 손으로 돌려 최대한 체결한 후 렌치를 사용하여 최종 체결한는게 편리하며 규정 토크로 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분해 시 마킹 해두었던 곳에 맞춰 체결 한다.

 

(마킹 위치에 맞추어 체결한다)

 

5개의 스크류 체결 후 마지막 1개의 뒤쪽의 스크류는 마킹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앞서 체결한 스크류의 체결 시 느낌으로 체결할 수 밖에 없지만 적정한 힘으로 체결한다. 너무 세게 조일 필요는 없다.

 

(하우징 캡 결합 스크류 체결)

 

하우징 캡을 체결하였으면 커넥터도 체결한다. 호스 커넥터는 체결 시 '딱깍' 하는 체결 음이 나기 때문에 확인하기 쉽고 좌우로 분리 시 위치했던 커넥터도 원위치 하여 체결을 완료 한다.

체결 후 체결이 완전한지 확인하기 위해 커넥터를 살짝 흔들어 보아서 분리되거나 느슨해지는지 다시 확인 한다. 연료의 인 아웃의 압력이 생각보다 강하기 때문에 연결 호스가 잘못 연결되면 운행 중 빠지는 수가 생기게 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체결 후 2~3차례 연결을 확인해 본다.

 

(호스 연결 커넥터 및 전원 커넥터 결합)

 

(연료 필터 교환 완료)

 

 

 

6. 공기빼기 작업 및 테스트

새 연료 필터로 교환한 후 일반적인 공기빼기 작업을 하고 시동을 걸어보아 연료가 제대로 공급되는지 확인한다. 차량에 따라 진단기를 통해 공기빼기 작업을 할수 있지만 FIAT 500X의 경우 진단기에도 공기빼기 항목은 없다. 다만 교환 직후 시동을 걸기 전에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시동 버튼(스타트 버튼)을 한번 눌러 ACC상태로 있으면 연료 펌프가 작동되면서 자동적으로 공기빼기 효과가 생기는데 위의 ACC상태를 여러번(3~4차례) 반복한다.

 

공기빼기 작업 후 시동을 걸어보고 연료 필터 하우징의 상태를 확인해 본다. 연료가 호스등을 통해 누유된다든가 호스가 분리되지 않는지 확인한 후 시동을 끄고 본닛을 닫고 마무리 한다.

 

 

보통 디젤 차량의 경우 연료 필터를 5~6만Km 주행 후 점검하는게 보통이며 각 차량 매뉴얼에 잘 나와 있다.

겨울철을 앞두고 또 약 6만Km운행하였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교환하였다고 보여진다.

 

작업의 난이도는 쉬운 편 이지만 디젤 차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점검 및 교환이기 때문에 디젤 차량을 운행하고 있다면 운행에 따른 연료 필터 교환을 고려해야 한다.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