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F쏘나타 블로우 모터(Blower Motor) 청소 본문

자동차/자가정비

YF쏘나타 블로우 모터(Blower Motor) 청소

둘리 아빠


19만을 주행하는 동안 에어콘이나 히터등에 문제가 있었던 적은 없었지만 많이 더러워졌을 블로우 모터를 청소해 보기로 했다.


■ 필요공구

- 배터리 (-)터미널 단자 탈장착 : 10㎜소켓 및 렌치

- (+) 드라이버 (주먹드라이버), 롱로우즈

- 세정제와 칫솔등 청소도구


■ 탈거 작업

탈거는 에어콘필터쪽에 있는 부분이라 조수석에 꺼꾸로 눕다시피해서 작업해야 하는거 외에는 어려운것은 없다. 크래쉬 패드 로워 판넬을 탈거한 후 블로워 모터의 커넥터를 탈거하고 (+)드라이버로 고정되어 있던 스크류 한개를 탈거한 후 모터 하우징을 15도 정도 반시계방향으로 돌려주면 블로우 모터가 탈거된다. 고정 스크류 탈거는 일반 드라이버는 공간이 좁아 어려울 수 있으므로 주먹드라이버를 이용하는것이 좋다.


(탈거한 블로워모터)


탈거한 블로워 모터는 먼지로 심하게 오염되어 있었는데 정상적으로 작동되었기 때문에 점검이 목적이 아닌 청소가 목적이므로 이제 청소만 남았다. 참고로 점검 방법은 탈거한 블로워 모터의 커넥터의 (+)단자에 전압을 가하고 (-)단자는 접지시켜 블로워 모터가 구동되는지 확인하면 된다.


(블로워모터 점검)

(오염된 블로워 모터)



(모터 부분)


(블로워 고정 핀)


블로우모터와 회전하는 블로워의 분리는 롱로우즈를 사용하여 핀을 제거하고 조금씩 빼주면서 탈거하면 되는데 핀이 약간 부식되어 있고 고착되어 있었다.


(모터와 분리한 블로워)

(팬과 모터 분리)


모터부는 물에 닿으면 안되고 소위 미싱기름이나 구리스를 도포하고 마른걸레로 닦아주며 블로워는 중성 세제와 칫솔등을 이용하여 깨끗이 닦아 재조립한다.


(팬 클리닝)


새척 후 모터와 블로워를 조립하고 다시 차량에 장착하면 끝난다.

소음이나 에어콘등의 기능의 차이는 느껴지지 않으나 기분상 깨끗해진것은 사실이다.


Date : 2017년 07월 01일


[댓글달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