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F쏘나타 부압증폭기(Intensifier) 단순 교환 본문

자동차/자가정비

YF쏘나타 부압증폭기(Intensifier) 단순 교환

둘리 아빠



YF쏘나타 부압증폭기라 불리는 인텐시필러를 교환하였다.

인텐시필러는 브레이크 작동시 브레이크액의 유압으로 작동되지만 이와 함께 보조적으로 흡입 및 배출되는 공기압을 이용하여 브레이크 작동을 보조해주는 역할을 한다. 작동에 문제가 있어서라기 보다는 인테시필러와 연결되는 호스등이 낡아서 미리 예방차원에서 교환해준다.


591203S750 호스 어셈블리-인텐시필러 HOSE ASSY-INTENSIFIER 9,460원


(부품 포장상태)


(밸브)


(인텐시필러 전체 모습)


부품값은 생각보다 저렴하다. 인텐시필러와 호스를 포함하는 어셈블리가 만원정도 한다.

교환도 호스클램프 제거하고 신품으로 교환만 해주고 다시 클램프를 조여주기만 하면 된다. 클램프 제거를 위한 클램프제거 도구가 있으면 더 편리하지만 롱로우즈만 있어도 가능하다. 호스가 고착될 경우가 있으므로 커터등도 필요할 수 있다.


인텐시필러를 교환하였다고 브레이크가 잘듣고 하는건 아니다..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브레이크 시스템이니..

스스로 깔끔하다고 생각하는 성격때문에 많이 운행한 차에 하나둘씩 낡은 부품들을 교환해주는 재미도 있고 예방차원의 목적도 있고..ㅋ


(구품의 상태)


아래에 보이는 워터 인렛, 아웃렛 호스는 몇개월전 교환한 것이라 호스와 비교하면 많이 노화되어있다. 


(브레이크 부스터쪽 연결호스)


(탈거된 인텐시필러(붉은원))


부스터쪽 호스를 탈거할때는 잔여 압축된 공기가 새서 소리가 나니 놀라지 말고 작업한다.


(탈거된 인텐시필러 및 연결 호스)


예상대로 호스가 고착되어 칼로 자르고 분리하였다.


(부스터쪽 호스 장착)


(교환된 인텐시 필러와 호스)


교환 후 브레이크 부스터에 에어가 차도록 시동 후 브레이크 패달을 수차례 밟아준다.

저렴한 비용, 간단한 작업으로 인텐시필러와 호스를 교환하였다. 이전과 기능상 크게 달라진건 없지만 새 부품으로 교환하니 눈에 보이는것으로도 만족..ㅋ



Date : 2017년 10월 21일

[댓글달기] Click